2000-2004년 부산 시내의 주요 여섯 병원의 사망자 중 30세이상의제2형 당뇨병환자[자료=바이엘코리아]
2000-2004년 부산 시내의 주요 여섯 병원의 사망자 중 30세이상의제2형 당뇨병환자[자료=바이엘코리아]

[글로벌경제신문 이재승 기자] 매년 11월 14일은 ‘세계 당뇨의 날’이다. 당뇨는 인슐린이 잘 분비되지 않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아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 질환이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한 명(14.4%)꼴로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을꼭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합병증 때문이다. 당뇨병 그 자체보다도 합병증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거나 수명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된다.

합병증 중에서도 당뇨병 환자에서의 사망 원인1위는 심혈관 질환이다. 그 다음으로 감염성질병, 악성종양, 울혈성심부전이 뒤를 이었다. 가장 위험한 합병증인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는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을 앓고 있는 남자의 경우에는 2-3배, 여자의 경우에는 3-5배 높다.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최동훈 원장은 “당뇨병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심혈관계질환 발생위험이 높아서 혈당 관리와 함께 심혈관계 위험인자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당뇨병 환자에서 발생하는 심혈관 질환은 당뇨병이 없는 경우와 비교할 때 더 젊은 나이에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고,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병변이 다발성이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당뇨병환자에서 심혈관치료의 예방과 치료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당뇨병 관련 심혈관 합병증 예방은

당뇨병이 심혈관 합병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평소 당뇨와 연계해 심혈관질환 위험도를 체크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은 하루 한두 잔 이하로 줄여야 하며,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되 채소와 생선은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또한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며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생활을 해야 한다.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심혈관질환 위험도 체크 후 저용량 아스피린과 같은 의약품의 복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저용량 아스피린은 혈전 생성을 억제해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복합적 심혈관질환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에서의 혈전 생성 예방 효과가 입증돼 심혈관질환 예방 목적으로 이용된다.

최동훈 원장은“요즘처럼 추워진 날씨에는 운동량 감소, 과식, 과음으로 혈당이 증가해 당뇨가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고, 혈관이 수축돼 심혈관질환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특히 당뇨병 관리를 소홀히 해 심혈관질환으로 이어지는 불상사가 없도록 두 질환을 연계해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재승 의학전문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