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제일제당 제공
사진=CJ제일제당 제공
[글로벌경제신문 강태희 기자] CJ제일제당이 지난 2007년 브라질 삐라시까바(Piracicaba) 지역에 공장을 설립하며 남미 라이신 시장에 진출한 후, 10여 년이 지난 현재 브라질을 비롯한 남미 라이신 시장 1위에 올랐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기준으로 약 20만 톤(t) 규모로 추정되는 남미 라이신 시장에서 브라질의 비중은 약 60%다. 이는 남미 시장에서 브라질 시장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이다.

라이신은 CJ제일제당이 글로벌 1위에 올라있는 5개 그린바이오 품목(라이신/트립토판/핵산/발린/농축대두단백)중 하나이다.

CJ제일제당은 기본적 형태의 제품인 과립 라이신은 물론 액상 라이신과 F라이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연구개발로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등 영향력을 키워왔다.

CJ제일제당은 남미 시장에서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 벌리고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최근 삐라시까바 공장 증설에 착수했다. 내년중 증설이 완료되면 시장점유율 상승과 동시에,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의 생산라인 확보로 신규 경쟁사 유입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브라질 아미노산 매출을 지난해보다 약 9% 늘어난 1,300억 원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근 남미 시장상황이 개선되면서 브라질 사업의 중요성이 한층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난해 인수한 브라질 농축대두단백 업체 CJ 셀렉타와 삐라시까바 라이신 공장의 ‘쌍끌이’ 전략으로 글로벌 No.1 바이오 기업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강태희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