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는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2018년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유공자 포상 및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FTA 활용을 통한 수출증대 및 수출선 다변화 등의 성과를 거둔 '중소·중견기업 및 임직원' 11명과 '자유무역협정 활용 유관·지원기관 및 직원' 8명이 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대학생 자유무역협정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올해 강원대학교(김유진외 2인)팀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 팀은 한·태국 FTA를 활용한 화장품 회사의 관세인하 전략을 제시, 지적재산권 보호, 위생검역 조치 및 유통경로 제시 등 비관세장벽 해소 방안을 다뤘다.

올해 산업부 장관표창 수상한 동서석유화학은 주력제품(기초화학물)의 중국 수출의존도를 낮추고 수출 다변화 일환으로 FTA 체결국인 인도와 터키를 공략했다. 이를 통해 인도 수출액이 2015년과 비교할 때 240% 증가, 지난해에는 터키시장에 신규 진출한 바 있다.

산업부는 FTA 활용 유공 우수사례를 모아 '자유무역협정 우수사례집'으로 발간·배포할 예정이다.

김형주 산업부 통상국내정책국장은 "FTA가 수출증대 등의 성과로 이어지려면 중소기업들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수적"이라며 "중소기업 가운데 FTA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산업부의 FTA 활용지원 기관을 적극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