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영양사협회지 최근호에 소개된 '유아의 채소섭취행동 강화를 위한 채소노출 및 채소놀이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논문 전문
대한영양사협회지 최근호에 소개된 '유아의 채소섭취행동 강화를 위한 채소노출 및 채소놀이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논문 전문


[글로벌경제신문 이재승 기자]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채소 그림을 보여주거나 매주 3회 이상 채소놀이를 하면 채소 섭취량이 2 배 이상 늘어나며 채소그림 보여주기나 채소놀이를 중단한지 한 달 후에도 아이의 증가한 채소 섭취량이 유지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2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상주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김영진 영양사가 지난해 6∼8월 유치원 원아 56명을 대상으로 급식시간에 6종의 채소 30g 보여주기(단순노출)와 채소놀이를 수행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유아는 유치원의 양육교사가 채소를 즐길수록 채소를 더 많이 먹었다. 이런 상관관계는 풋고추?버섯류를 제외한 오이?당근?배추?무?브로콜리?파프리카?시금치?호박?콩나물?숙주?양배추?상추?우엉?연근?적채?깻잎?양파?양상추 등 대부분의 채소에서 확인됐다. 유아에게 급식시간에 채소를 보여주기만 해도 노출 기간이 길어지면 아이의 채소섭취량이 늘었다.

채소 노출과 채소놀이 프로그램 전 아이의 평균 채소 섭취량은 1.6점이었다. 연구팀은 아이에게 제공한 채소 30g 중 5g을 먹으면 1점, 10g을 먹으면 2점으로 환산했다. 아이는 평소 급식시간에 제공한 채소의 25% 정도만 섭취한 셈이다. 채소 보여주기만 해도 4주 후 아이의 채소 섭취 점수는 2.60으로, 채소 섭취량이 1.5배 가까이 늘었다.



이재승 의학전문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