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은행과 핀테크

한국에도 최근 인터넷 은행 2개가 가인가를 받았습니다. 해외에서 핀테크 관련 현업과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견해를 공유 합니다.

왜 지금 인터넷 은행과 핀테크인가

인터넷 은행의 역사는 제법 깁니다. 영국의 First Direct Bank가 업무를 시작한 것이 1989 년입니다. 이후 ING Direct나 Fidor Bank와 같은 인터넷 은행들이 생겨 났습니다.

지금의 인터넷 은행은 인터넷 초창기의 인터넷 은행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고 달라야 합니다.

처음으로 모바일 폰이 나왔을 때 또는 처음으로 스마트 폰이 나왔을 때 우리는 우버나 에어비앤비 같은 회사를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초기의 스마트 폰은 아직 앱이라는 생태계가 형성되기 전이었고 초기의 스마트 폰의 정보 처리 용량, 정보 이송 용량, 위치 기반 정보의 정확성 등은 최근 화두가 되는 공유 경제 서비스를 처리하기에는 역부족 이었습니다.

이제 대규모의 정보가 처리 가능하고 이송가능 하며 위치 기반 정보와 연결되는 모바일 기반은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서비스 및 금융을 가능하게 합니다.

초기 인터넷 은행이 주로 저비용으로 무기로 보다 높은 금리의 수신을 받는 것을 주요 차별화점으로 삼았다면 이제 발전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은행과 핀테크는 보다 정확하게 그리고 연장된 생테계로서의 고객 만족을 가능하게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밑에서 보다 상세히 논의 하겠습니다.

어떻게 발전하고 있나

2015년 초 기준으로 미국에서는 1,000 여개 이상의 핀테크가 $15 BN의 투자를 받아 왔습니다.

영국, 이스라엘 등지에서도 핀테크가 많이 형성 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에서는 Tesco Bank나 Sainsbury 와 같은 리테일러들이 은행이 되어 기존 금융 질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중국에서도 이미 발전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P2P 대출 회사인 CreditEase, 순수 인터넷으로만으로 Money Market Mutual Fund를 판매하여 중국 최대, 세계 4대 뮤추얼펀드 판매사가 된 Alibaba의 YueBao, 온라인 프라잇뱅크인 Noah Private Wealth, 중국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Alipay 등 다양한 형태의 핀테크가 이미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Alibaba, WeChat 등의 벤처기업들과 비금융 회사들이 중국 금융 당국의 실험을 위해 5개의 새로운 은행인가를 받았습니다.

인도에서는 대출은 못하지만 수신과 자산운용, 보험, 지불 결제를 팔 수 있는 13개의 Payment 은행과 주로 저소득층 및 금융 소외 계층을 중심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11개의 Small Finance Bank를 2015년 말에 인가하였습니다.
Payment 은행은 주로 이동통신사들이, Small Finance Bank는 기존의 비은행권 금융 기관들이 인가를 받았습니다.

이론적으로 은행의 가계 금융 업무는 당좌 예금 (수표를 발행할 수 있는 예금)을 제외하고는 다 핀테크로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금융 업무도 당좌예금만 빼면 이론적으로 핀테크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나온 사업 모델은 대략 다음과 같이 정리 될 수 있습니다.

1. 지불 결제 / 자금이체: 복잡한 은행의 전산망과 지불결제 수단, 카드 사 등을 거치지 않고 수수료가 거의 없는 지불 결제 순간 및 자금 이체. 국가간 해외 이체도 기술적으로는 이미 가능
2. 개인간 대출: Lending Club과 같이 개개인의 돈을 모아 개개인에게 대출하는 모델. 우리나라 계의 광범위한 확장
모델로 볼 수 있음.
3. 개인 재산 관리 / 통합 관리: 개인의 소비 및 저축 형태를 분석하여 동료들 보다 특이 하게 다른 소비 행태를 보여 주고 보다 책임감 있는 소비를 하도록 도와 줌. 통합의 경우, 여러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 있는 자금을 하나로 모아 (인터넷 은행의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주면 이미지를 가져 와서 항목별로 통합해 줌)
4. 자산운용: 로보 어드바이저를 이용한 개인 자산 관리.
5. 보험: 개개인의 정보에 맞추어 최적의 보장을 설계 해 주고 이미 있는 보험을 중에 중복되어도 빠진 부분을 찾아 줌.

왜 핀테크와 인터넷은행인가

실재로 이미 한국에서도 은행 지점을 통한 거래는 20% 이내 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은행 지점을 통하지 않고 은행 업무를 봅니다.

인터넷 은행 및 핀테크는 기존의 금융 기관에 비해 다음의 장점이 있습니다.

- 훨씬 편리하다. 원래 초기 설계부터 고객이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과 모바일로만으로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금융 거래가 가능하게 하였으므로 훨씬 더 편리 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현금이나 신용카드가 아닌 개인 대 개인 크립토커런시 기반 지불 결제 수단은 수수료가 없는 것이 가능하고 실시간 이체 및 지불이 가능하므로 고객에게 그리고 영업하는 가게 모두에게 훨씬 더 편리 합니다.

- 나에게 적합한 정보를 주고 나에게 적합한 상품을 준다. 정보 처리 비용이 낮고 처음부터 개방형 아키텍처로 전산 시스템을 설계 하기 때문에 개방 생태계를 기반으로 나에게 맞는 정보와 상품 / 서비스를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의 자산 관리는 개개의 담당자의 역량과 취향에 따라 나에게 다른 제안을 할 수 도 있고 같은 담당자라 하더라도 나에게 잘 맞는 제안을 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Betterment, Market Riders, Personal Capital 과 같은 Robo advisor (로봇이 자산 관리 자문을 하는 것)의 경우, 빅데이터와 발전된 알고리즘으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자산 관리를 실시간으로 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Mint나 Wesabe 같은 개인 재무 관리 핀테크의 경우 나의 소비 형태와 저축 투자 형태를 분석하여 나에게 맞는 제안들을 해 줄 수 있습니다.

- 비용구조가 낮으므로 보다 높은 예금 금리를 줄 수 있고 보다 낮은 대출 금리를 줄 수 있다. 구조적으로 비용이 낮은 것은 지점, 인건비 뿐만 아니라 처리의 단순화, 자동화, 전산화를 통한 비용 절감과 기존의 지불 결제 수단이 아닌 직접적인 개인만 지불 결제를 통해서 현재의 복잡한 과정에서의 비용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