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최중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평화올림픽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이 스위스와 첫 경기를 치르게 된다"며 선전을 기원했다.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이 스위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스위스가 제 2차 세계대전 종전 뒤 최초의 '평화올림픽'이라 불리는 1948년 생모리츠 동계올림픽 개최국이란 점에서 베르세 대통령 방한이 '남다른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을 한반도와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평화올림픽으로 치르기 위해 스위스와 긴밀히 협력하길 희망한다"며 중립국감독위원회 일원인 스위스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기여해 준 점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간 대화와 화해 분위기가 올림픽 이후에도 지속될 수 있도록 스위스를 포함한 국제사회가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베르세 대통령은 방한 기간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며 보건복지부 장관 면담과 한-스위스 생명과학 이니셔티브 위원회 출범식 참석 등 여러 일정을 소화활 예정이다.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은 10일 밤 9시 10분에 강원 강릉 관동하키센터에서 스위스(세계 6위)와 평창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B조 조별리그 1차전을 치르게 된다.

최중일 기자 cj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