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으로 화장품 유통환경이 이전과는 크게 달라졌다. 외부 활동이 자제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발길이 줄어든 대신 언택트 트렌트와 맞물려 온라인 소비는 크게 늘었다. 또 구독경제로의 변화에 발맞춘 정기배송 등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화장품 유통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맞춘 유통 혁신전략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코스인(대표 길기우)은 내달 22일 오후 1시 30분부터 6시까지 줌(ZOOM) 온라인 실시간 화상회의로 ‘2021년 화장품 유통시장 대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

매년 국내 유통시장 전문가를 초빙해 실시하는 코스인의 유통시장 전망 세미나는 화장품 유통채널의 흐름을 파악하고 대응하는 최고의 정보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2021년 화장품 유통시장 대전망 세미나’에서도 주요 핫이슈 분석을 통해 새로운 유통 전략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세미나에는 박지혁 닐슨 아시아 이커머스 총괄 전무, 김수미 코스웨이 대표, 이승훈 네모파트너즈 대표 겸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노은정 동국대학교 산학교수, 연창학 블록오디세이 사장 등 화장품 유통과 관련한 업계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선다.

이들은 ▲Unlocking Consumption in 2021 : 소비 리모델링 ▲국내 화장품 유통채널과 소비 패턴의 변화 ▲구독전략(Direct to Customer Strategy)의 본질 ▲오프라인 유통채널 이슈와 화장품 업계에의 시사점 ▲블록체인 기반 물류 이력관리 통한 기대효과 및 산업통상자원부 블록체인 프로젝트 소개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먼저 박지혁 전무가 ‘Unlocking Consumption in 2021 : 소비 리모델링’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박지혁 전무는 글로벌 팬데믹으로 소비의 리모델링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화장품 기업의 대응 전략을 살펴본다.

김수미 대표는 코비드19 시대, OTO에서 OMO로 구매에서 소유로 랭킹뷰티에서 레이블링 뷰티로의 변화를 요구하는 소비자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화장품 유통채널과 소비 패턴의 변화를 조망한다.

이승훈 교수는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구독전략과 관련, 성공적인 구독전략 수립을 위한 방법론을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공유하고 화장품 기업의 구독전략 방향을 소개한다. 노은정 교수는 백화점, 대형마트, H&B스토어 등 전통 오프라인 채널의 변화 방향을 공유하고 화장품 유통에의 시사점을 찾는다.

마지막으로 연창학 사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현황을 공유하며 국내외 블록체인 시장 동향을 분석해 블록체인 기반 유통 이력관리 사례를 소개한다.

업계에서 블록체인 도입 시 예상되는 기대효과와 유명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산업통상자원부 국가 물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이번 세미나 참석 대상은 국내외 화장품회사 임직원과 기획, 영업기획, 마케팅, 상품기획, 유통분야 책임자, 담당자 등 화장품 유통채널에 관심있는 관계자이다. 이번 세미나는 온라인 실시간 화상회의(ZOOM)로 진행되는 만큼 참가에 인원 제한이 없다.

등록 마감은 3월 21일이다. 자세한 내용은 코스인 교육센터 매니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