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가상화폐들은 매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유용한 가치저장 수단이 아니다"라며 "어느 것도 가상화폐들을 뒷받침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가격. 출처: Investing.com
  비트코인 가격. 출처: Investing.com

 

 22일(현지시간) CNBC방송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국제결제은행(BIS)이 디지털뱅킹을 주제로 연 원격 패널 토론회에서 "달러화보다는 기본적으로 금의 대체제인 투기적 자산에 더욱 가깝다"고 덧붙였다. 

 이 영향으로 비트코인은 오전 5시 현재 전날보다 4% 넘게 떨어진 5만5000천달러에 거래중이다.

 또 파월 의장은 연준에서 자체 개발 중인 디지털 화폐의 최종 모델이 향후 2년 뒤 공개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보스턴 연방준비은행이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과 협업해 가상 디지털 화폐를 연구하고 있다.

  파월 의장은 "이것을 진행하려면 의회와 정부, 광범위한 대중으로부터 승인을 받을 필요가 있다"며 "우리는 아직 이러한 대중적 참여 작업을 시작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사태가 더욱 신속하게 자금을 옮길 수 있는 더 나은 결제수단의 개발 필요성을 부각한다고 강조했다.  

 비트코인은 작년 말부터 폭등하기 시작해 최근에는 개당 6만달러 선까지 돌파했다. 몇몇 금융회사들이 비트코인을 거래 또는 투자 수단으로 수용하고, 미 전기차회사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대량 구매한 것이 이런 급등세의 기폭제가 됐다.

  그러나 미국을 비롯한 다수 국가의 정부 당국은 회의적인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