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 스테디셀러인 역세권과 학세권을 동시에 만족하는 분양단지가 청약시장에서 여전한 인기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분석한 결과, 올해 분양단지 가운데 순위내 청약을 마감한 단지 대부분이 역세권 · 학세권 입지를 동시에 만족하거나 하나 이상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역세권과 학세권을 동시에 만족하는 분양단지가 지역별 청약성적 상위 단지에 이름을 올린 경우가 많았다.
 
올해 3월까지 서울에서 분양한 단지 가운데 평균 청약경쟁률 1·2위를 차지한 ‘자양 하늘채 베르’ (평균 경쟁률 367.37대 1) 와 ‘고덕강일 제일풍경채’ (평균 청약경쟁률 150.24대 1) 는 각각 서울 지하철 구의역과 연장선 예정지가 인근에 위치해 있고, 다수의 초중고가 가까이에 분포해 있다.

아울러, 각각 평균 청약 경쟁률 32.34대 1과 26.02대 1로 경기 지역 분양단지 평균 청약 경쟁률 1·2위를 기록한 ‘더샵 지제역 센트럴파크 2BL’과 ‘의정부 고산 수자인 디에스티지’도 각각 수도권 지하철 지제역과 7호선 연장 예정지가 인근에 있고, 각각 동삭초 세교중 평택여고와 학교 예정부지 및 고산초가 가까운 학세권 입지를 갖췄다.

부산 청약경쟁률 상위 2개단지도 마찬가지였다. 평균 청약경쟁률 81.81대 1을 기록한 ‘연산포레 서희스타힐스’는 부산 지하철 연산역이 가깝고, 연일초와 연산중 등이 도보거리 내 위치해 있다.

아울러 평균 청약경쟁률 60.28대 1이 기록된 동래구 ‘안락 스위첸’도 동해선 안락역이 인근에 위치한 역세권 단지로, 안진초가 가까운 단지다.

이처럼 역세권과 학세권 여건을 동시에 갖춘 단지로 청약통장이 몰리면서, 두 입지 프리미엄을 동시에 갖춘 신규 분양단지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표적인 단지가 대우조선해양건설이 이달 분양할 예정인 ‘기장역 엘크루 더퍼스트’다. 이 단지는 동해선 기장역이 가깝고, 기장초 · 중 · 고가 인근에 위치해 주목 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은 이달 중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청강리에서 ‘기장역 엘크루 더퍼스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6층, 2개 동, 전용면적 58~154㎡ 총 219가구 규모다. 전 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주택형 위주로 구성돼 있다.

단지의 특장점은 사통팔달 교통여건이다. 부산 동해선 기장역을 도보로 1~2분만에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좋고(단지 조성시 신설되는 도로 이용 시) 기장역을 통해 오시리아 관광단지 및 센텀시티 방향 이동도 편리하다.

또한 도로망도 우수하다. 동해고속도로를 통해 해운대 신도시 및 울산으로 이동이 수월하며, 부산외곽순환 고속도로를 통해서는 서부산, 양산, 김해, 창원 등 타지역으로 이동도 편리하다.

교통여건과 함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미래가치도 주목할 만하다. 한창 개발이 진행중인 오시리아 관광단지까지 지하철역 한 정거장이면 이동이 가능하고, 최근 기장군 일대에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장읍 일대 366만여㎡에 들어서는 오시리아 관광단지는 완공을 코앞에 두고 있다. 총사업비만 6조원에 이르는 오시리아 관광단지는 테마파크, 아쿠아월드, 롯데아울렛, 이케아 등 34개 시설 가운데 32개 시설에 대한 투자 유치가 마무리됐고, 이 가운데 22개 시설은 이미 운영 중이거나 공사 중이다.

앵커시설인 테마파크는 오는 8월에 들어설 예정으로 테마파크가 문을 열면 연간 방문객만 2000만명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거환경 역시 우수하다. 기장역 엘크루 더퍼스트는 26층의 고층 아파트로 건설되는 만큼 일대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기장읍 중심지역은 향후 고층건물 건설이 쉽지 않은 만큼 고층 아파트는 그 희소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장군 구도심에 자리하고 있는 만큼 기존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기장군청, 기장시장, 메가마트 등 편의시설들을 비롯해 기장체육관, 현대공원, 새마을 어린이공원, 무궁화공원 등 다수의 공원도 단지 인근에 갖춰져 있다.

중심입지에 들어서는 랜드마크급 단지에 걸맞게 주거만족도 역시 높을 것으로 보인다. 단지 내 테라스동에는 일부 세대에 세대별 테라스 및 복층형 구조를 적용해 개방감과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입주민 자녀들을 위한 놀이공간인 플레이가든과 숲속놀이터를 비롯한 단지내 산책로 등 다양한 커뮤니티도 마련된다.

이 밖에도 다양한 개발계획이 추진 중이다.

기장군 장안읍에 조성 중인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는 147만8772㎡ 용지에 원자력 비발전 분야를 선도할 방사선기술(RT) 산업의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기장군이 3197억원을 투입해 추진하고 있어 유입인구 역시 많아질 전망이다.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2조11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2만1210명에 이르는 고용 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2014년 4월 착공해 올해 말 산업단지 전체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 1단계 연관 산업 용지 50필지에 대해 분양이 진행 중이다.   

기장군에는 문화시설도 잇달아 들어선다. 장안읍에 들어서는 부산영화촬영소는 24만9490㎡ 용지에 영화진흥위원회가 660억원을 투입해 대형 촬영스튜디오 3개동, 제작 지원 시설, 아트워크 시설, 디지털 후반 작업 시설, 야외촬영 지원 시설 등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되고 있다.

930억원을 투입해 조성하고 있는 기장도예관광힐링촌 내에는 안데르센 동화마을도 들어선다. 가족 단위 체험 관광지로 조성되는 이곳은 2022년 준공 예정이다. 

관계자는 “기장역 엘크루 더퍼스트는 기장읍 내에서도 쉽게 보기 힘든 고층 아파트인 만큼 그 희소성으로 인해 지역내 랜드마크 아파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라면서 “기장역을 도보로 이용가능한 역세권 아파트 입지에 인근 오시리아 관광단지와의 연계를 통한 미래가치까지 갖추고 있는 만큼 본격적인 분양 전부터 수요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홍보관은 이달 개관할 예정이며,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로에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