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썬앤빌 더 시그니처 조감도. (HN)
여주 썬앤빌 더 시그니처 조감도. (HN)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신흥주거지' 수혜를 품은 분양단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신흥주거지는 도시개발구역이나 신도시, 택지지구 등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계획적으로 조성되는 곳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신흥주거지는 도로 및 상가 등 생활 인프라가 새롭게 구축되는 만큼, 노후화된 구도심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된다.

이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곳은 도시개발사업지구다. 

도시개발사업은 공공택지에 비해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대신 개발속도가 빠른 경우가 많다. 

또 주로 이미 번화한 도심 인근에 개발돼 주거 편의성과 관련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특히 요즘 들어 수도권 내 도시개발사업지구의 가치가 오르는 추세다.

최근 LH를 비롯한 공공기관 일부 종사자들의 투기 의혹 확산으로 수도권 내 택지개발 및 각종 정비사업 진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 속에 도시개발지구 내 주거단지가 성공적인 분양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2월 인천 미추홀구 용현학익1블록 도시개발사업지구에서 분양한 '시티오씨엘 3단지'는 567가구 모집에 7136명이 몰리며 평균 12.59대 1의 청약경쟁률로 전 주택형 1순위에서 마감됐다.

앞서 올해 1월에는 반도건설이 경기도 양평군 다문지구 도시개발사업지구에서 분양한 '양평 다문지구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가 5일 만에 전 세대 계약을 완료해 주목받았다. 

경기 여주시에서는 HN(구 현대비에스앤씨)이 내달 중 '여주 썬앤빌 더 시그니처'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주변에 현암지구, 오학·천송 도시개발사업이 진행 중으로, 향후 주변 생활 인프라는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단지는 경기도 여주시 현암동에 위치하며, 오피스텔 전용 84㎡ 타입으로 1단지 172실과 2단지 99실 등 총 271실로 구성된다.

경기도 고양시 덕은 도시개발사업지구에서는 '더 지엘' 오피스텔이 이달 중 선보일 예정이다. 경기도 고양시 덕은지구 업무 11·12블록에 위치하며, 오피스텔 전용 29~60㎡ 총 420실 규모로 조성된다.

현대건설과 GS건설은 경기 화성시 봉담 내리지구에서 '봉담 프라이드시티'를 내달  분양 예정이다. 경기도 화성시 봉담 내리지구 1블록(자이)과 2블록(힐스테이트)에 위치한다. 1블록은 전용 59~105㎡ 1701가구 규모이며, 2블록은 전용 59~105㎡ 2333가구로 총 403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서해종합건설이 인천광역시 연수구 동춘동 동춘2구역 도시개발사업구역에서 ‘연수 서해그랑블 에듀파크’를 이달 선보일 예정이다. 전용 74~118㎡ 총 641가구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