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출처=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올 2분기 30개 상장 제약사 중 투자자들과 소비자들의 온라인 포스팅이 가장 많은 곳은 '종근당'으로 나타났다.

2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4월1일부터 6월31일까지 3개월간 상장 제약사 30개사를 임의 선정해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종근당'으로 총 11만2640건을 기록했으며 신풍제약이 10만6786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 두 회사는 3개월간 정보량이 10만건을 넘어섬으로써 투자자와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관심도를 받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채널별로 세부적인 정보량을 살펴 보면 종근당의 경우 블로그 포스팅 비율이 31.7%, 카페 20.1%, 커뮤니티 16.7%, 트위터 14.0%, 뉴스 11.9% 등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으나 신풍제약의 경우 델타변이로 인한 코로나19 관련주로도 주목을 받음으로써 네이버 카페 등 '카페' 채널에서의 포스팅 수가 총 6만1053건으로 전체 정보량의 57.2%에 달할 정도로 편중됐다.

카페 채널을 빼면 신풍제약의 총 정보량은 4만여건으로 줄어든다.

이들 두 회사에 이어 ‘GC녹십자’ 9만5040건, ‘부광약품’ 6만9726건,  ‘에이프로젠제약’ 5만9756건, ‘휴온스’ 5만4793건, ‘유한양행’ 3만8332건, ‘대웅제약’ 3만7047건,  ‘한미약품’  3만6330건,  ‘셀트리온제약’  3만4973건, ‘이연제약’  2만5649건,  ‘동국제약’  2만5281건,  ‘일양약품’  2만4849건,  ‘jw중외제약’  1만8390건,  ‘보령제약’  1만6916건, ‘광동제약’ 1만4658건, ‘일동제약’ 1만4315건, ‘동아에스티’ 1만2277건, ‘삼천당제약’ 1만1922건, ‘유나이티드제약’ 9,401건, ‘대원제약’ 8,167건, ‘제일약품’ 7,473건, ‘동화약품’ 7,406건, ‘삼진제약’ 6,455건, ‘환인제약’ 5,721건, ‘명문제약’ 5,484건, ‘안국약품’ 4,004건,  ‘경동제약’ 3,867건,  ‘일성신약’ 3,867건 순이었다.

‘하나제약’이 3066건으로 가장 적었으며 GC녹십자와 jw중외제약의 경우 영문 명은 빼고 검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