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국산차와 수입차 판매 희비가 엇갈렸다. 국산차 판매는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증가한 것. / 사진 출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올해 상반기 국산차와 수입차 판매 희비가 엇갈렸다. 국산차 판매는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증가한 것. / 사진 출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올해 상반기 국산차와 수입차 판매 희비가 엇갈렸다. 국산차 판매는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증가한 것.

3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 판매 대수는 92만4000대로 지난해 같은기간(94만8000대) 대비 2.6% 감소했다.

국산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6.2% 감소한 75만6000대로 집계됐다. 현대차와 기아의 판매 대수가 지난해 상반기보다 각각 1%, 0.8% 줄어든 반면 르노삼성차, 쌍용차, 한국GM 등 외국계 3사는 34.9% 줄어들었다.

수입차 판매는 16만7000대로 반기 기준 역대 최대였고, 시장 점유율은 작년 상반기 15%에서 3.1%P(포인트) 상승한 18.1%를 기록했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독일 브랜드의 상반기 판매 대수는 10만4000대로 작년 동기(8만4000대)보다 23.9% 증가했다. 미국 브랜드는 상반기 1만대 판매를 돌파한 테슬라와 대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 판매 증가로 전년 대비 12.3% 증가한 2만2000대를 판매했다.

일본 브랜드는 2019년 불매 운동의 여파와 닛산 철수 등으로 작년보다 2.4% 줄어든 1만72대를 판매했고, 중국 브랜드는 중국산 전기차 확대 등으로 8100대를 판매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보복 소비, 소비 양극화 등의 영향으로 고급차 판매도 증가했다. 벤틀리, 롤스로이스 등 평균 판매가격 4억원 이상의 초고가 수입차 브랜드 판매 규모는 역대 최대치인 765대로, 작년 상반기(553대)보다 38.3% 늘었다.

정만기 KAMA 회장은 "국산차 판매 부진은 외국계 3사의 노사 갈등과 신모델 투입 부족 등의 영향이 크지만, 국내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거래 시장 참여 금지 등 수입산 대비 역차별에도 일부 영향을 받은 것"이라며 "국산차가 수입차와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정부가 시장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 전기차 등 친환경차 점유율 2배 'UP'

친환경차는 작년 상반기보다 72.9% 증가한 15만7000대가 판매돼 신차 판매 점유율이 작년 9.6%에서 올해 17%로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는 6만6000대에서 71.4%에 증가한 11만3000대를, 전기차는 2만2000대에서 78.1% 증가한 3만9000대를 기록했다.

전기차는 수입차 위주로 시장 규모가 두배 가까이 늘어 점유율이 작년 상반기 2.3%에서 4.3%가 됐다. 전기 승용차는 전년 동기 대비 51% 늘어난 2만5000대가 판매됐고, 수입차 비중은 지난해 53%에서 올해 60%로 증가했다. 판매 금액 기준 점유율은 70%에 육박한다.

전기버스는 전년 대비 113.5% 늘어난 363대가 신규 등록됐고, 중국산 비중도 35%에서 41%로 증가했다. 수소버스는 13대가 신규 보급돼 전기버스 대비 보급 속도가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수소차는 4300대로 작년 상반기 2600대에서 66.3% 증가했다.

한편 휘발유와 경유차 판매는 각각 7.5%, 14.1% 감소했고, 승용차 중 경유차 비중은 17.4%까지 하락했다. 다만, 최근 수요가 높은 대형 SUV는 친환경 모델 부족으로 휘발유와 경유차 비중이 31.8%로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