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종근당건강 R&D 본부 박성선 전무/출처= DSM(디에스엠)
‘2021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종근당건강 R&D 본부 박성선 전무/출처= DSM(디에스엠)

종근당건강은 글로벌 영양과학기업 DSM(디에스엠)과 함께 지난 27일 ‘2021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오메가-3 섭취 현황 및 심혈관건강과 오메가-3의 연관성에 대한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는 지난 27일부터 3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맞춤형 솔루션: 새로운 시대 속 식품 및 영양에 대하여(Tailored to Fit: Food & Nutrition in New Era)’를 주제로 진행됐다. 

종근당건강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실태조사에서 오메가-3 구매율, 섭취율, 인지도 모두 1위를 차지한 국내 1위 오메가-3 기업이다. 또한, 목적이 이끄는(Purpose-led) 글로벌 영양과학 기업 DSM은 ‘오메가-3 EPA 및 DHA를 위한 국제협회(Global Organization for EPA and DHA Omega-3/GOED)’에 속한 리더십 기업일 뿐만 아니라 IFOS(국제어유등급) 등 세계적인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오메가-3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오메가-3 선도기업인 DSM과 종근당건강이 함께 주축이 되어 진행한 2021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 세션에서는 오메가-3섭취량을 조정했을 때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통계적으로 감소할 수 있다는 최신 연구 결과가 소개됐다.

해당 세션에는 종근당건강 R&D 본부 박성선 전무, 존 오츠너 심혈관연구소 칼 라비(Carl Lavie) 박사, DSM 글로벌 NSA(Nutrition Science and Advocacy) 짐 리차드(Jim Richards) 박사가 연사로 나서, 각각 ▲오메가-3와 건강 효능: 최신 연구와 근거 ▲심혈관 질환 예방에 대한 오메가-3의 영향과 투여량 영향 정량화 ▲오메가-3 섭취 현황 및 생애주기별 효능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종근당건강 박성선 전무는 심뇌혈관질환과 오메가-3의 상관관계, 오메가-3 섭취를 통한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를 비롯해 국내 오메가-3 소비자 인식 및 섭취 실태를 포함한 전반적인 오메가-3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박성선 전무는 “오메가-3가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긍정적인 연구 결과를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심혈관질환 외에도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오메가-3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인식 증가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서 발표를 진행한 존 오츠너 심혈관연구소 칼 라비 박사는 특정 용량의 오메가-3를 복용했을 때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감소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발표 내용은 오메가-3가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유의미한 연구 결과로 주목받았다. 칼 라비 교수는 수차례 실시한 대규모 무작위조절시험을 통해, 해양에서 유래한 오메가-3 지방산 보충이 심혈관질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이를 기반으로 무작위 로 선별된 관상동맥질환 환자 8,179명에게 오메가-3 제품을 하루 4그램씩 복용하게 했을 때, 주요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25%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했다.

라비 교수는 대규모 오메가-3 메타분석 2건을 통해 치명적인 심혈관질환 예방에 있어서 오메가-3고용량 섭취의 명확한 이점을 입증했다. 오래 연구를 진행한 칼 라비 교수는 “미국심장협회는 지속적으로 울혈성 심부전, 심혈관질환, 허혈성 뇌졸중, 급성 심장사망 등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 발병률을 감소할 수 있는 영양소로 해양 오메가-3를 지목하고 있다”며, “일주일에 적정량의 생선 또는 해산물 섭취가 없는 사람들은 심혈관질환 발병률을 낮추기 위해 하루에 약 1그램정도의 오메가-3를 섭취하길 권장한다”고 강조했다. 

세션의 마지막 발표를 진행한 DSM 글로벌 NSA 짐 리차드 박사와 타이치 이누이(Taichi Inui) 박사는 오메가-3 장기 복용의 중요성과 효과는 물론 신진대사 과정 중 오메가-3의 효능과 전문가가 권장하는 오메가-3 섭취량 및 전세계적 섭취 현황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특히, 두 박사는 발표를 통해 오메가-3 장기 복용이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소개했다. 짐 리차드 박사는 “오메가-3 장기 복용은 체내 오메가-3 함량을 증가시키고 이는 심혈관건강, 사망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원인, 조산, 영유아 뇌 발달, 노년층의 인지력 개선, 우울증 감소 및 면역 기능 강화에 효과적”이라며, “생애주기별 오메가-3의 효능은 무궁무진하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짐 리차드 박사는 전문가가 말하는 오메가-3의 연령대별 섭취량 및 최적의 신체적 조건들을 제시했다. 

한편, 종근당건강은 이달 기존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제품 라인의 특장점을 그대로 살리되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더해진 ‘알티지 오메가3 트리플’을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DSM의 오메가-3 원료 MEG-3®를 함유하고 있다. MEG-3®는 국제어유등급(IFOS: International Fish Oil Standards Program)에서 5스타 인증을 획득​했을 뿐만 아니라, IUCN(국제 자연 보전 연맹)의 레드 리스트와 CITES(국제 통상 협약)을 고려하여 멸종 위기에 처하지 않은 어류, 특히 그 중에서도 소형 어종에 한하여 추출한 어유만을 사용하여 생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