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약대 바이오 인기학과 진로코칭
사진 : 약대 바이오 인기학과 진로코칭

아이를 학교에 보내면서 부터 학부형이 된다. 미래에 아이가 적성에 맞는 직업을 갖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건 누구나 희망한다.  또한 정부 교육 정책과 환경, 사회 트랜드 변화에 따라 직업이 급속도록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전·현직 EBS강사, 진로•진학 소장들이 협심해서 진로 코칭 도서를 출간됐다.  관련 분야에 최소 10년 이상 종사한 전문가 그룹으로 현실과 미래에 대한 발전 동향, 이에 대응하기 위한 중•고등학생들의 진로를 탐색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출간된 서적은 총 6시리즈 중 3권이 먼저 출간됐다. 최근 관심이 상승한 바이오 분야에 중점을 두고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과 관련 사진 자료를 추가되어 있다. 약대 바이오에 관심이 있다면, 관심의 폭을 어느쪽에 두고 시도해 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설명이 도움이 된다. 

첫 번째 시리즈인 『EBS 강사가 추천하는 약대 바이오 인기학과 진로코칭』은 그저 막연하게 약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대학에 들어가 약학을 공부하게 되면, 어떤 연구를 하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약사 이외에 누구나 선망하는 기업인 구글에 투자하는 바이오 기업에 대해 살펴보고, 취업이 보장된 학과의 교육과정도 소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화장품에 관한 기술과 종자 생산과 스마트팜에 대한 내용까지 폭넓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약대를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입시와 관련, 대학에서 원하는 역량을 어느 정도 준비했나, 기업에서 필요하는 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 등 빠르게 진로 확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례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제는 대학 이름보다 전략적으로 취업이 보장되는 학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저자들은 밝히고 있다. 또한 대학을 가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 활용과 비정형화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 역량을 길러야 한다는데에 의견에 중점을 두었다.

현재 이 시리즈의 공동 저자는 전현직 EBS 진로진학 강사인 정유희, 안계정, 조재헌이 공동 집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