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KT SAT
사진출처=KT SAT

KT SAT는 위성 이미지 분석·활용 등을 포함하는 '스페이스 데이터'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22일 밝혔다.

스페이스 데이터는 위성에서 촬영한 지구 관측 영상·이미지 등 우주를 통해 오가는 다양한 정보들을 통틀어 부르는 말로 항공우주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로 평가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마켓츠앤마켓츠에 따르면, 위성 이미지 데이터 시장 규모는 2021년 약 59억 달러에서 2026년에는 167억 달러(약 21조원)까지 약 300% 가까이 급속도로 성장할 전망이다.

KT SAT은 우선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레퍼런스를 확보하며 스페이스 데이터 사업의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다. 향후에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데이터 분석·활용 등의 부가가치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글로벌 전역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국내 공공 및 민간 기업에 위성 이미지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KT SAT는 사업 영역을 차근차근 넓혀 가고 있다. 지난 2월 미국 소재 위성영상 제공 및 분석기업인 블랙스카이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고해상도의 위성 이미지를 공급할 수 있게 된 것을 시작으로, 4월에는 AI기술 기반 공간정보분석기업인 오비탈인사이트의 공간정보분석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한국 시장에 제공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KT SAT은 파트너십을 체결한 블랙스카이를 통해 고해상도 지구관측 위성 이미지를 사용자 요청에 따라 근실시간으로 촬영하고 공급한다. 블랙스카이는 현재 14기의 광학 위성을 운용해 재촬영 주기를 최대한 단축시키고 있다. 최종 목표는 총 30기의 위성을 운용할 계획이다.

오비탈인사이트 서비스도 국내 도입한다. 오비탈인사이트는 AI∙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된 정밀 공간정보 분석 서비스를 PaaS(Platform-as-a-service)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플랫폼을 이용하면 고객은 오비탈인사이트가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기능을 이용,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지역 내 특정 객체를 탐지하고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송경민 KT SAT 사장은 "국방, 금융, 환경, 부동산 등 산업 여러 분야에서 위성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활용한 가치 창출 사례가 알려지면서 민간 서비스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AI, 빅데이터 등 차세대 기술을 적용한 분석∙활용 분야에서 KT 그룹 역량을 활용하여 글로벌 최고의 스페이스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