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일본야후홈페이지
사진=일본야후홈페이지
일본 금융청이 코인체크의 거래소 승인에 대한 검토에 들어간다.

6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금융청은 모넥스그룹의 출자를 받는 코인체크에 대해 개정자금결제법에 근거한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 등록 승인 여부 검토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자산의 분별 관리 뿐 아니라 위험 관리와 내부 감사 등 적절한 경영 체제를 갖추는 것이 전제 조건으로 개선 상황을 점검함과 동시에 등록 심사를 재개할 예정이다.

금융청은 지난 1월 580억 엔 상당의 암호화폐 NEM코인을 유출시킨 코인체크에 대해 2번의 업무개선명령을 내린 바 있으며 2번째 명령을 통해 ‘경영의 근본적인 재검토’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스스로 경영을 재건하기에는 인력도 자금도 부족한 상황으로 폐업을 피하기 위해서는 타사와의 제휴가 필수불가결하며 등록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업계로부터 철수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었다.

금융청은 인터넷 증권사가 사이버 범죄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있는 암호화폐를 다루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는 한편 이용자가 많은 코인체크를 폐업시킨다면 고객 자산을 전액 반환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염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청 간부는 “튼튼한 회사와 제휴해 이용자 보호를 철저히 할 수 있다면 환영할 만한 일”이라는 구상을 밝히며 등록 승인에 대한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