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운 소장 / 메타교육그룹 대표
0최규운 소장 / 메타교육그룹 대표

1# 06. 심리학계열(인문) 학교생활기록부 창체활동/교과세특 면접 예상문제 만들기

‘나는 무슨 문제로 힘들어할까?’, ‘이런 일이 있을 때 왜 우리는 이렇게 행동할까?’우리가 가끔 자신을 성찰할 때 하는 생각들입니다. 심리학계열 학과에서는 이와 같은 개별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자세히, 그리고 과학적으로 공부합니다. 특유의 과학적 통찰력에 기반하여,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관련 학과는 사회심리학과, 산업심리학과, 교육심리학과, 아동심리학과, 범죄심리학과 등이 있습니다.

 

심리학계열(인문) 합격생들의 학생부를 확인한 후 예상되는 면접 질문과 답변 사례 1.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사례]
 창의주제활동으로서 자유연구의 주제를 ‘자아존중감’으로 선정하여 학업과 진로에 고민이 많은 고등학생들이 어느 정도의 자존감을 가지고 있을지 양적 연구를 통해 탐구함. 관련 심리학 학문이 있다면 전공을 공부하여 힘든 시기를 겪는 학생을 돕겠다는 다짐을 함. 심리와 연관된 활동을 하며 다양한 심리학 분야에 대해 알아보는 계기를 가짐. 

[평가자의 질문 포인트]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와 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확인 ▪심리학 분야의 이해와 지원자의 심리학에 관한 관심의 깊이를 확인 ▪심리학의 일상생활을 적용 사례 

면접 예상문제와 답변

1. 심리학은 어떤 학문이라고 생각하나요? 그리고 왜 심리학을 공부하고 싶나요?
⇒ 심리학은 사람의 마음과 행동에 대해 답을 찾아가는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심리학은 경험과학으로 사람이 경험한 일을 실증적 연구 방법으로 증명할 수 있기에 흥미진진한 학문분야라고 느꼈습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 자신의 내면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이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입니다.

2. 다양한 심리학 분야에 대해 알아보았다고 하는데, 아는 것을 말해보고 그 중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심리학 분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심리학은 크게 기초심리학과 응용심리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등이 기초심리학에 속하고 임상 및 상담심리학, 범죄심리학 등이 응용심리학에 속합니다. 
저는 임상심리학에 가장 관심이 있습니다. 기초심리학을 배워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심리학 
분야로서, 심리치료와 심리평가를 비롯하여 인간의 심리적 고통 및 심리적 건강에 관한
연구, 교육, 자문, 예방, 재활에 관여할 수 있는 분야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가지
게 되는 심리적 고통을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치료와 도움의 학문이라는 개인적 생
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가 질문과 답변. 심리학을 배워 힘든 시기를 겪는 학생을 돕고 싶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심리학이 일상생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 심리학은 과학적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나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변화를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는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외부환경이 사람의 마음에 영향을 주고 행동을 통해 마음이 드러납니다. 즉, 심리학을 공부하면 일상생활과 연관된 문제들을 과학적인 차원에서 나 자신과 타인의 마음까지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공감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통을 덜어주고 치료할 수 있는 통계에 근거한 과학의 학문인 심리학을 통해 실질적 방법론을 찾아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심리학계열(인문) 합격생들의 학생부를 확인한 후 예상되는 면접 질문과 답변 사례 2.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사례]
 심리학의 윤리 단원을 배우며 ‘아기 알버트 실험’과 ‘밀그램 실험’ 영상을 시청함. 이후 인간이 대상이 되는 실험에서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짐. 피실험자에 대한 조치가 실험 이후 이루어져야 한다는 소견을 밝힘. 심리학 분야와 직업탐색 시간에 자신의 진로에 대해 심리학과 연관하여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모습을 보임.

[평가자의 질문 포인트]
▪지원자가 활동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 ▪구체적 실험에서의 윤리적 문제에 인식 확인 ▪윤리적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활동내용의 이해도 확인 

면접 예상문제와 답변

1. ‘밀그램 실험’이란 무엇인가요? 
⇒ 밀그램 실험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권위에 의한 복종 실험입니다. 사람들이 비도덕적인 복종에 굴복하는 이유가 성격보다 상황에 있다고 믿고, 굉장히 설득력 있는 상황이 생기면 아무리 이성적인 사람이라도 윤리적, 도덕적인 규칙을 무시하고 명령에 따라 잔혹한 행위를 저지를 수 있는 결과를 보여준 실험입니다.

2. 인간이 대상이 되는 심리실험에서는 어떤 윤리적 문제가 생길 수 있나요?
⇒ 밀그램 실험의 경우를 보면, 처벌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고 하고 실험에 참여할 사람들을 모집하여 전기충격이 포함된 복종실험을 실행했습니다. 학생역할로 고통을 당한 사람은 물론이고, 가해자 역할을 한 사람에게 생긴 심리적 외상이 생겼을 것이며, 참여자들에게 실험의 진짜 목적을 속였습니다. 일반적인 측면에서 생각한다 해도, 심리실험이 사람들의 사생활과 권리를 침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 사람이 참여한 실험집단이 수용하기 어려운 불쾌한 사실이 연구결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의 경우 연구자가 책임을 져야 하는 윤리적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질문과 답변. 여러 윤리적 문제에 관해 이야기 했는데, 이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 심리학분야에서도 연구수행과정에서 윤리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심리학자는 연구 참여자로부터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얻어야 하고. 동의를 얻을 때에는 참여 의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 즉, 연구의 목적, 예상되는 기간 및 절차, 실험 처치 방법 등에 대해 사전에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상당히 비윤리적인 실험으로 비난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실험 결과는 인류의 복지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에 심리학 연구에서는 피험자를 속여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속임수 기법은 연구의 과학적 가치의 측면에서 정당하여야 하며, 다른 대안이 있을 수 없을 때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심리학자가 최대한의 윤리적 차원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심리학의 시작은 인문학인 철학이었지만 오늘날의 심리학은 그 범위가 넓어 인문∙사회와 자연과학으로 나누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회심리학, 문화심리학은 인문∙사회에 가까우며 인지심리학, 신경심리학은 자연과학에 가깝습니다. 심리학과를 ‘흔히 생각하는 인문∙사회 학문’을 생각하고 진학하는 경우 생물심리학이나 통계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는 경우 힘들게 공부를 하게 됩니다. 심리학계열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심리학계열에서 요구하는 코어 과목을 수강하여 기초지식을 쌓아야 하며 특히 수학에서 통계의 기본적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회진출 범위가 넓어 그만큼 흥미롭게 공부하며 관심 분야를 찾을 수 있어 매력이 있는 계열입니다. 면접관에게 질문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활동을 추천합니다. 

경력 :

현) 메타교육그룹 대표이사
현) 강남 예섬학원 의/치 강사
현) 아산시 청소년 문화의 집 진학상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