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메디병원, 아이드림센터 이유진 진료과장/출처=미즈메디병원
미즈메디병원, 아이드림센터 이유진 진료과장/출처=미즈메디병원

#만40세의 미혼 여성 직장인 이모씨는 결혼계획은 없지만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것이 꿈이다. 친구들과의 모임에서도 자연스럽게 난자냉동 얘기가 나온다. 이씨는 고민 끝에 미즈메디병원에서 난자냉동시술을 받았고 6개의 난자를 채취하였다.생각보다 난자 갯수가 적게 나온 것에 실망했지만, 앞으로 난자 20개 정도를 모아두는 것이 목표이다.

난자냉동 등을 통해 가임력 보존이 필요한 경우는 난소기능 저하, 자궁내막증, 조기 폐경의 가족력, 난소 수술을 받은 경우나 암으로 진단되어 항암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해야 할 때, 그리고 가임력 보존을 원하는 미혼 여성의 경우이다. 

특히 요즘은 결혼이 늦어지고, 고령 미혼 여성이 많아지면서 미래의 출산을 대비하기 위해 미혼여성의 “난자냉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즈메디병원 아이드림센터 이유진 진료과장은 “모든 여성은 출생 시 약 100만 개의 생식세포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 생식세포 중 초경 이후 폐경에 이르기까지 약 400~500개 정도가 배란이 되고, 나머지 생식세포는 세포 사멸 과정을 통해 점차 감소되어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그 수가 줄어들고, 이 생식세포가 고갈되면 폐경을 맞이하게 된다”며 “생식세포는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게 되는데 만 35세 이후로 더 빠른 속도로 감소하며, 난자의 질(quality) 또한 저하된다.”고 말했다.

남아있는 생식세포의 수를 반영하는 지표를 난소 예비력이라고 하는데 호르몬검사, 난소나이(AMH)검사 및 동난포수 (AFC)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난소의 예비력은 폐경 몇 년 전에 이미 저하 되므로, 현재 생리를 하고 있는 것이 곧 임신이 가능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난소 예비력이 저하되기 이전에 건강한 생식세포를 보존해야 할 필요성이 있고 이에 대한 대안이 바로 “난자냉동”이다.

난자냉동은 상담 및 검사, 과배란 유도, 난자채취의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난자냉동을 원하는 경우 진료와 검사를 통해 난자채취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생리를 시작하면 생리 2~3일째 내원하여 과배란 유도를 시작하게 되고 난포가 다 자라면 난자를 채취하고 냉동하여 보존하게 된다.

미즈메디병원 아이드림센터 노은비 진료과장은 “과배란 유도는 주사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과배란 주사는 난포자극호르몬의 수치를 높게 하여 난포가 자라는 것을 도와주는 주사이고, 난자 채취는 마취상태에서 바늘로 난소를 찔러서 난자를 채취하는 것이기에 출혈과 통증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노은비 진료과장은 “혈당의 급상승은 임신률을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난자채취 시 당분이 높은 음료와 주류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며 “고단백, 저지방, 저탄수화물, 견과류와 야채 위주의 식사와 적당한 운동을 하고 마음을 편안히 하고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미즈메디병원 아이드림센터 이유진 진료과장은 “임신을 위해 채취하여 냉동하는 난자의 수는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는데 35세 미만의 경우 10~15개, 35~37세는 15~20개, 38~40세는 25~30개, 41세 이상은 30개 이상의 난자가 있어야 임신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며 “난자냉동을 고민한다면 40세 이전에 병원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 나이가 증가할수록 한 번에 채취할 수 있는 난자 수가 적어지고 난자 질도 떨어지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미즈메디병원 아이드림센터는 산부인과와 비뇨의학과, 내분비내과, 소화기내과, 심장내과 등 여러 진료과 의료진의 긴밀한 협진을 통해 난임의 원인을 파악하여 부부에게 알맞은 솔루션을 제공하는 맞춤형 난임 치료를 시행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만47세 여성의 시험관 아기 시술 성공과 함께 무사히 출산까지 마치는 쾌거를 이루었다. 

또한, 단독 배아 배양 시스템과 단독 배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실시간 배아의 관찰과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고, 배아 활성화 장비를 통해 실제 임신이 진행되는 몸 속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배아발달을 위한 최고의 환경을 조성하여 임신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편, 미즈메디병원은 강서구 최초 종합병원이면서 서울서부권 유일의 산부인과 전문병원으로 분만센터, 난임치료센터 등 전문진료센터를 갖추고 임신과 출산, 갱년기 질환까지 모든 연령대의 여성건강에 특화된 병원이다.

난임시술 의료기관평가에서 인공수정 및 체외수정시술 1등급, 마취적정성평가 2회 연속 1등급, 수술의 항생제 적정성평가 9회 연속 1등급을 획득했고, 환자경험평가 전반적 만족도 부분 서울1위, 전국4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