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컨설턴트 입시상담 대학입학 정유희대표
입시컨설턴트 입시상담 대학입학 정유희대표

경영학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일을 말한다. 이는 단순히 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두고 구성된 조직 내에서 성취를 위해 활동하게 되는 법칙을 밝혀내고, 목적에 맞게 적용시키는 학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만이 아니라 인사 및 조직관리, 생산 관리, 재무 및 회계, 정보의 관리, 금융 및 법률 등의 다양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전 세계 국가들과 기업들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시대의 키워드로 넷제로(Net-Zero)와 기후행동이 주목을 받았다. 당시 발표된 국가별 기여방안(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NDC)인 40% 감축 목표에 맞춰 우리나라는 2050 탄소중립과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을 위해 2022년 3월 25일부터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약칭 탄소중립 기본법)’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NDC 40% 감축목표라는 야심 찬 포부를 밝혔지만, Scope 3에 해당하는 간접적인 탄소배출 관리에 대한 세부목표와 실행안은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일정에 맞춰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70%로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로 전력을 구매하거나 자가생산을 하려는 RE100을 도입하고 있다.

데이터와 데이터 과학, 수리적 모형 등을 활용하여 행동경제학을 적극 응용하고, 역동적인 면을 강화하며, 실질적인 피드백을 통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인구 고령화와 가계 저축 고갈, 1인 세대가 많은 시대에 필요한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영학 진로로드맵]

 

[조선 및 해양공학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동아리활동)

사회적 이슈를 다룬 경영기법으로 ‘노이즈 마케팅의 성공사례와 바이럴 마케팅과 버즈 마케팅의 차이’에 대해 분석하여 발표함. 바이럴 마케팅과 버즈 마케팅을 구분하지 못하는 동아리원들을 위해 버즈마케팅의 사례로 ‘허니버터칩’을 예로 들어 입소문을 통한 소비자의 마음을 흔드는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방법임을 알려줌.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의 기사를 읽고, 이로 인해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알아보고자 탐구를 진행함. ‘메가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과 경제적 파급효과’ 자료를 통해 경제적인 효과보다 중국 인권 탄압으로 인한 문제가 더 심각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올림픽 정신을 다시 한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고 함.

 

(진로활동)

금융과 정치학을 연결한 강연 참여 후 금융지식보고서를 제작함. 정치 권력이 금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국을 뒤흔든 금융권력’ 도서를 읽고, 은행장이 누가 되는지에 따라 은행 주가에 영향을 주는 사례와 IMF외환위기 상황에서 정치 권력이 금융에 미치는 영향이 지배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함. ‘세계금융위기 이후 미중 통화금융 패권 경쟁과 통화전쟁’ 자료를 통해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외환시장 개입과 자본통제가 큰 역할을 하기에 정치 권력이 금융에 영향을 주는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님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고 함.

 

(경제 세특)

금융에 대해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금융의 의미와 금융상품에 대해 탐구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금융의 개념과 주식, 채권, 펀드, 연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의 종류와 특징을 분석하고, 각 금융상품의 실제 투자 사례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제시함.

책 ‘돈의 속성’을 읽으며 금융에 대한 우수한 이해도를 보여주었고, 이를 바탕으로 금융상품의 특성을 분석해 자신만의 금융상품 및 투자법을 고안함.

NIE활동에서 시사 이슈를 기반으로 이를 요약하고 분석함. 정부 시책의 경제적 효과를 강조하여 이후에도 추가적인 개입을 통해 안정화를 지속하려는 정부의 역할에 깊이 탐구함.

 

(탐구 주제)
① 인구절벽시대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 탐구활동

국내 인구 감소로 내수시장이 쪼그라들면서 무인화, 자동화, 고급화가 도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분야별로 필요한 기업의 전략에 대해 탐구할 수 있다.

② ESG 경영으로 전환에 따른 성공 사례 탐구활동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제로, 청정에너지 투자 등 환경과 관련해서 적극적인 노선을 선택했다. 애플은 지난해 2030년까지 전 제조 공급망과 제품 주기에서 탄소 중립화를 달성하는 환경목표를 선언했다. 44개국 캠퍼스, 애플스토어, 데이터센터에서는 100% 재생 가능한 전력을 사용하고 있다.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할 수 있다.

③ 수소경제 이행에 따른 에너지 자립국가 가능 여부 탐구활동

바닷물을 활용하여 수소와 전기를 얻을 수 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수소연료지 에너지 자립국가로 거듭할 수 있으며,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로서 가치를 탐구할 수 있다.

 

[경영학 교과 선택]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경영학]

기업, 경영, 회계, 금융, 조직, 전략, 조세, 감사, 경영학, 생산, 시장, 원가, 재무회계, 투자, 마케팅, 소비자, 그룹, 자본, 통제, 표본 등

지금까지 경영학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경제학과 진로로드맵을 알아보겠습니다.

정유희 경력
- 내일지식창고 대표
- 광주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경영•빅데이터계열 진로로드맵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