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챗GPT 아버지로 불리는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이 국내 기업과의 협업 가능성을 내비쳤다.

올트먼 대표는 9일 소프트뱅크벤처스가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대담 행사에서  "오픈AI는 최근 스타트업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전 방식대로 투자를 하다보니 속도는 좀 느릴 수 있겠지만 한국 스타트업들에도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올트먼 대표, 그렉 브로크만 오픈AI 공동창업자, 이준표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 조경현 미국 뉴욕대 교수가 대담자로 나섰다. 

올트먼 대표는 "한국 스타트업들이 굉장히 훌륭하다고 알고 있다"며 "특히 딥테크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많고 대화하고 싶다. 지금이 창업의 골든시대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플랫폼 개발자들을 많이 만나고 싶고 많은 기업을 탐방하고 칩 개발도 함께하면서 협력하고 싶다"며 "한국에 글로벌 기업들이 있는 것도 큰 자산으로, 이미 협력하는 방안에 대해 대화를 진행 중"이라고 언급했다.

올트먼 대표는 한국의 기업들이 오픈AI 칩을 개발하는 것에 관심을 표명했다.

그는 "국제적인 협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여행에서 세계 지도자들과 논의도 하고 있는데 한국이 지도자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한국도 글로벌 대화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사무소 개소 의향에 대해서는 "아직 일본사무소를 개소하진 않았고 협력하고 있는데 한국도 생각하고 싶다"며 "전 세계 사무소 개설을 생각하고 있고 한국도 알아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2030년 변화 모습을 묻는 질의에 "챗GPT가 나왔을 때 사람들이 많이 놀랐고 이미 그다음은 무엇일까 말하기도 했다"며 "2030년에는 암 치료라든지 굉장히 놀라운 것을 볼 것"이라고 답했다.

올트먼 대표는 챗GPT가 그림 등 인간의 지적인 영역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반대로 되기를 희망한다"며 "기술이 진화되면 오히려 콘텐츠 개발자도 이득을 얻어야 하며, 예를 들어 기술을 활용해 BTS 스타일로 노래를 만든다면 BTS도 이득을 얻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규제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그는 "리스크를 다루면서도 혁신을 줄여가는 방법으로 규제해서는 안 된다"며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 같은 기업들도 좀 더 책임을 가져야 하며 사회적 합의를 이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트먼은 그러나 "아직 전 세계적으로 참고할만한 규제 법규는 없는 것 같고, 참고할만한 아이디어들이 있다"며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 놀랐던 것은 각국 정부가 혁신에 대해서는 규제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함께 방한한 그레그 브록먼 오픈AI 회장 겸 공동 창업자도 "현재에 대해 생각하면서도 미래를 생각하며 균형을 찾아야 할 것"이라며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를 염두에 두고, 오늘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바라보면서 준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올트먼 CEO는 챗GPT 개발 비결을 묻자 "조직문화를 중시했다"며 "임무에 대해 의지가 강한 사람들을 모았고, 그에 걸맞은 '팀 스피릿'이 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AI가 가능성 있다고 믿고 시작했다"면서 "대기업보다 좋은 조건으로 인력을 고용할 수 없었지만, 다행히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픈AI는 한국을 비롯해 17개국 17개 도시를 돌며 AI의 효과적인 글로벌 규제 체계 등을 논의하고 있다.

올트먼 대표는 "투어를 시작할 때 (각국 AI) 개발자만 만나고 챗GPT에 관해서만 얘기하고 싶었다. 각국 정상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오픈AI에 주어진 외교적 임무와 혁신 가속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됐다"고 말했고, 브록먼 회장도 "세계 각국을 돌면서 애초 생각했던 것과 달리 여러 국가가 AI 기술의 국제적 규제에 대한 협력 의지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특히 올트먼 CEO는 AI가 인간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에 "앞으로 더 많은 혁명이 이뤄질 것"이라며 "일자리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늘과 다른 일자리가 생기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AI 개발에 많은 전력과 에너지가 소모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도 사실 아주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지만, 개발이 진행될수록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며 "(문제 극복을 위해) 핵융합 기술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