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ICO박스
사진=ICO박스

블록체인 기술은 기존 산업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야 기술 도입이 주목된다. 워너 게이저(Werner Geyser) 인플루언서마케팅 허브 창립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업체들이 그들의 메시지를 청중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며 "블록체인 기술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간 거래에 필요한 규제를 제공하고 투명성을 보장해, 궁극적으로 연관된 모든 이들의 보안을 향상시킨다”고 말했다.

소셜미디어마켓(SocialMedia.Market·SM.M)은 블록체인 기술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접목시켰다. 소셜미디어마켓은 드미트리 시쇼브(Dmitry Shyshov)가 온라인 광고 중개인들의 과도한 개입을 해결하는 것으로 목표로 설립됐다. 스스로가 게임산업 분야의 인플루언서이기도 한 시쇼브는 마케팅 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가능성을 발견했다. 시쇼브는 게임소매업 알게임즈(R.Games)와 논티타(Nontita)의 설립자이다.

'인플루언서'는 소셜미디어네트워크에서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그들과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주로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데 보통 이를 보는 사람들은 그 제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구매를 하기도 한다.

영향력을 가진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은 마케터나 광고자들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이다. 시쇼브는 "인플루언서와 광고업체 모두에게 해결법을 만들어주고 싶었다"며 "마케터가 관련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자동화된 공간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광고 캠페인을 생성해 실행할 것이다"고 전했다. 그는 "그들의 수고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도구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있어서 또 다른 난관은 복잡하고 불투명한 결제시스템이다. 많은 공급체인은 가격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결제 과정을 완료하지 못하곤 한다. 소셜미디어마켓 앱은 공개된 투명한 스마트계약을 이용해 서비스의 가격과 조건을 설정한다. 블록체인 데이터가 많은 지역에 저장돼 있기에 정보는 배분될 수 있지만 바꿀 순 없다. 이 시스템 거래비용은 조건부 날인으로 의무가 스마트계약서와 일치해야 진행된다. 의무에 대한 어떠한 차후 변화도 이 시스템에서 감지된다. 프로젝트가 끝나면 자금은 지불되고 당사자 모두의 이익을 보호한다. 소셜미디어마켓은 참여자들 간 공정한 가치 배분을 지향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마케팅 캠페인을 출시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어려움을 제거하고 사기를 예방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인플루언서·광고자·마케터 모두를 연결시키며 추적 및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소셜미디어마켓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해 많은 수의 블로거를 수용하고, 참여자가 동등하게 대우받는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

카픽 압델라우이(Chafik Abdellaoui) 소셜미디어마켓 자문위원은 “블록체인은 인플루언서와 팬들을 잇는 다리"라며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공평함, 투명성 등이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말했다.

다른 소셜미디어마켓 자문위원인 타츠나리 오노(Tatsunari Ono)는 “일본 1인 SNS 시청자들은 아주 많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에 끌렸다"며 "소셜미디어마켓은 블록체인 기술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장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할 또 다른 프로젝트는 네이티브 비디오 박스(Native Video Box·NVB)이다. 이 플랫폼은 분산화된 영상 배포시스템으로, 인증된 영상 콘텐츠를 시청자들이 공개 웹사이트에 게시하도록 한다. 네이티브 비디오 박스의 위젯은 웹사이트에 적용됐으며, 이 회사의 AI기술은 적절한 광고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다. 네이티브 비디오 박스는 거슬리는 광고보다는 방문자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광고를 선택한다.

네이티브 비디오 박스는 복잡한 광고체인을 없애, 회사가 최대 75%의 광고 발생 수익을 콘텐츠 프로듀서와 배포자들과 공유하하는데, 60%는 게시자, 15%는 저작권자, 25%는 플랫폼관리비용에 돌아간다. 콘텐츠 배포자 및 생산자들과 광고 수입을 공유하는 이 시스템은 최고의 크리에이터와 웹사이트들을 네이티브 비디오박스 생태계로 인도할 전망이다. 네이티브 비디오 박스는 블록체인이 광고주들과 인플루언서 등 참여자 모두에게 유용할 것이라 바라본다.

소셜미디어마켓의 다음단계는 이번 가을을 위한 그들의 제품 론칭과 함께 이미 시작됐다. 그들은 다른 블록체인 기업들과 연구개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추구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소셜마디어 마켓팀은 네이티브 비디오 박스과 파트너십을 추구한다. 두 기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 급격히 성장하는 소셜미디어마케팅과 영상광고산업을 변화시킬 전망이다.

한편 전세계 30억이 이메일·SNS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마케터가 타겟 시청자들에게 도달하게 하는 가장 막강한 도구 중 하나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특히나 SNS나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제품이나 브랜드를 발견하는 아카 제너레이션 제트(Aka Generation Z)와 밀레니얼(16-34세)과 같은 세대에 효과적이다. 지난해 한 마케터 설문조사에 따르면, 마케팅 데이터기업의 67%가 올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자금을 늘릴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교육자 셰인 베이커(Shane Barker)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사용하는 69%의 마케터들은 이것이 효과적이라고 했으며, 73%는 이것이 세대를 이끌어가는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93%는 브랜드 인식을 증가시킨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