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일본야후홈페이지
사진=일본야후홈페이지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의 폐업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금융청에 대한 정식 등록 전 단계에 있는 ‘간주업체’ 중 7곳이 거래소 폐업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엄격해진 심사를 통과하기란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이며 나머지는 금융청으로부터 업무개선명령과 업무정지명령을 받아 내부 관리 체제를 재검토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암호화폐 거래소 폐지’, 최근 관보에 간주업체 2곳인 비트스테이션과 캠프파이어의 폐업 공고가 실리기도 했다.

비트스테이션은 전 간부가 암호화폐를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로 지난 3월 금융청으로부터 업무정지명령을 받았으며 캠프파이어의 경우 처분 받은 바는 없지만 완벽한 서비스 태세를 구축하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거래소 폐업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철수가 잇따르는 원인은 코인체크 사건 이후 금융청이 심사 기준을 높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금융청의 요구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경영 체제의 강화와 철수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많은 거래소가 철수를 선택한 셈이다.

금융청에 따르면 100곳 이상 정도가 암호화폐에 대한 신규 참가 의향을 보이고 있으며 신규 참가 그룹이 심사를 대기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간주업체는 조용히 퇴장하는 구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청의 유식자 회의에서는 자본금 1,000만 엔 이상인 참가 장벽이 너무 낮다는 의견도 부상하고 있지만 이처럼 참가 요건을 낮춘 이유는 ‘혁신 촉진’을 위해서인 것으로 보인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규정을 엄격히 하며 등록 심사라는 ‘운용’ 조절을 통해 업계의 건전성을 유지할지 여부를 금융청도 판단을 서둘러야 할 때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