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SNS서 핫 키워드… '몰래카메라 판매 논란' 쿠팡 최하위
티몬, SNS서 핫 키워드… '몰래카메라 판매 논란' 쿠팡 최하위
  • [글로벌경제신문 강태희 기자]
  • 승인 2018.05.0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몬과 쿠팡의 검색 추이 비교 / 사진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티몬과 쿠팡의 검색 추이 비교 / 사진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기업인 티몬(대표 유한익), 위메프(대표 박은상), 쿠팡(대표 김범석) 중 올해 초 SNS 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곳은 티몬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데이터앤리서치가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국내 소설커머스업계 핫 키워드를 올해 1월 1일부터 이달 4일까지 조사한 결과, 티몬이 10만6,354건으로 SNS 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끌었다.

위메프가 7만9,093건, 쿠팡이 6만2,889건으로 각각 2·3위를 차지했다.

쿠팡의 연관 검색어 / 사진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쿠팡의 연관 검색어 / 사진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쿠팡의 연관어 검색 결과 '몰래카메라', '판매 금지' 가 눈길을 끌었다. 이는 최근 쿠팡에서 '손목시계 몰카', '초소형 카메라' 등 몰래카메라가 특별한 규제 없이 판매 중인 사실이 알려져 소비자들의 '몰카 판매금지 및 처벌강화' 청원이 20만명을 돌파한 것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검색 키워드 가운데 통계에 잡힌 감성 키워드면에서 쿠팡의 긍정적 키워드는 1만7,432건, 부정적 키워드는 6,053건으로 집계됐다.

긍정적 키워드는 "좋은, 훌륭한, 도움, 싸다" 등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범죄, 피부건조, 욕하다, 여성혐오 " 등이었다.

위메프의 긍부정 감성 추이 / 사진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위메프의 긍부정 감성 추이 / 사진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위메프의 긍정적 키워드는 2만2,572건으로 집계됐으며 구체적인 키워드는 "튼튼한, 달콤한, 건강한, 아름다운" 등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키워드는 4,293건으로 구체적인 키워드로는 "푸석푸석한, 손상되다, 스트레스, 빈약한" 등이었다.

티몬의 긍정적 키워드는 2만9,532건, 부정적 키워드는 4,585건으로 집계됐다.

긍정 감성어로는 "튼튼한, 건강한, 득템, 뛰어난" 등이었으며, 부정 감성어로는 "푸석푸석한, 손상되다, 스트레스, 욕하다" 등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