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기획] 크립토애즈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해외 기획] 크립토애즈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 [글로벌경제신문 이관형 기자]
  • 승인 2018.05.11 13: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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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ICO박스

 

은행권의 신용이력과 온라인 사용자 평판은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할 때 어떻게 광고 중개인의 높은 비용을 건너 뛸 수 있을까?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광고 플랫폼, 크립토애즈(CryptoAds) 설립자 올렉시비노그라프(Oleksii Vinogradov)사장과 함께 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논의했다.

 

- 크립토애즈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탈중앙화 마케팅 및 광고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는데, 매우 포괄적인 정의라고 생각한다. 크립토애즈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 우리는 탈중앙화된 거래소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한 투명하고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서비스 대상은 브랜드·디지털광고주·마케팅회사·콘텐츠퍼블리셔·미디어 인플루언서 등입니다.

 

- 어떤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지.

▲ 광고주가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식으로 제품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입니다. 우리는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광고주들이 사용자 트래픽이 많은 여러 플랫폼에 광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네이티브 비디오, 인앱 모바일 광고, 일반적인 비디오 클립, 버티컬 또는 360도 비디오 광고, 광고벽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광고가 가능한데, 이용자는 각 플랫폼에서 사용자, 콘텐츠 전달 방식, 호스팅 기회 등을 예비광고주와 직접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최근 에릭슨(Ericsson)에서 발간한 모빌리티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디지털 광고시장은 전체 글로벌 광고 지출 중 약 44%(약 2,699억달러)를 차지하고, 2020년에는 이 금액이 50%(약 3,355억달러)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즉 디지털 광고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부문인데, 이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할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지.

▲ 이 질문이 답이 될 지 모르겠지만, 제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려면 많은 중개인을 거치게 됩니다. 중개인 비용이 광고 제품 원가의 몇 배나 되겠습니까?

 

- 확실하지는 않지만, 소매 식품업계에서는 50%에서 200%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다.

▲ 조금 더 높게 생각하셔도 됩니다. 최대 1,000% 입니다. 그래서 블록체인이 상황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고객들은 중앙화된 광고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직접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개인의 수와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 블록체인으로 해결 가능한 핵심적 목표 중 하나가 비용과 중개인의 수를 줄이는 것인데, 이 때문에 크립토애즈 외에도 많은 프로젝트가 존재한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이는데.

▲ 우리는 단순히 여기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블록체인 프로세스의 투명성 측면에서 경쟁자들에 비해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합니다. 우리 플랫폼은 각 사용자의 이력을 수집하여 블록체인에 기록합니다. 각 고객마다 평점을 부과합니다. 평점과 거래 조건이 스마트컨트랙트에 모두 기록되기 때문에 온라인 광고 사기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는 광고 서비스에 대한 비용지급을 피할 수 없고 플랫폼 소유자는 어떤 이력도 삭제 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 평점 이야기를 들으니까 우버가 떠오른다. 처음에는 우버에서도 사용자가 운전자를 평가할 때 합당한 평점을 줬는데, 몇 년 후에는 평점 수치를 부풀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용자 평가에서 편향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확신하는 이유가 있는지. 누가, 어떻게 사용자 평점의 객관성을 통제하는지.

▲ 사용자 평가는 사용자의 기분같은 여러가지 개인적인 요소에의 한 편향이 발생하는 것이 당연하다. 반면에, 플랫폼에서의 행동과 거래이력을 기반으로하는 개인의 평가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 그러니까 주관적인 평가를 수신하는 것이 아니라, 플랫폼에서 의무이행에 따라서 사용자 평점을 매긴다는 말씀입니까?

▲ 네, 맞습니다.

 

-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평점은 사용자에게 어떤 도움이 됩니까?

▲ 최고의 평점은 받은 고객은 광고비가 높은 광고를 접하게 됩니다. 거래량이 높고 사기혐의가 없으면, 사용자에게 즉시 특별 등급을 부여합니다. 사용자의 등급이 높을수록 앞으로 더 유리한 광고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도 마찬가지인데, 광고주의 이력이 의심스러우면 평점이 높은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걸러낼 수 있습니다.

 

- 실제 운영 사례가 궁금하다.

▲ 예를 들어 대형 광고주가 기존 700만명 사용자에게 모두 광고를 내보내는 대신에 신뢰 평점이 높은 상위권 사용자 10만명만을 타겟으로 하고 싶어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모든 것을 스마트 컨트랙트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컨트랙트가 사용자 평점을 판단하고, 평점이 높은 사용자들은 네트워크 내에서 광고비를 벌 기회를 얻는 것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는 광고주의 광고 제품을 수신하고 제품의 프로필과 낮은 평점을 확인합니다. 사용자는 “난 평점이 높으니까 이미 검증을 거친 건전한 광고주의 광고만 수신하는 게 낫겠어”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광고주 평점도 활동이력에 따라서 달라진다?

▲ 그렇습니다. 광고주의 광고 매출이나 광고비용이 낮으면, 평점이 자동으로 낮아집니다. 광고주와 사용자의 모든 거래를 관리하는 스마트컨트랙트에 협력 및 평점조건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 은행권의 신용이력 평가 기관과 비슷한 것 같다. 은행에 거짓말을 하면 다시 정상적인 신용등급을 받기가 아주 어려워진다.

▲ 정확한 비유입니다. 모든 거래와 평점을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첫째, 평점을 인위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둘째, 우리는 기기에 연결된 모든 사용자의 거래 및 결제내역을 즉시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투명한 시스템을 통해 고객을 평가하고, 사용자는 평점을 개선하여 앞으로 보다 나은 광고를 수신할 기회를 누립니다. 이는 플랫폼 사용자들이 잠재적인 사기행위나 기타 부적절한 행동 및 조치에 참여하지 않도록 하는 인센티브가 되리라고 믿습니다.

 

- 사용자와 광고주, 광고거래 및 모든컨트랙트 이력의 저장이 이 프로젝트 블록체인의 핵심기능인가? 아니면 다른 핵심기능이 또 있는지.

▲ 블록체인이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가 하나 더 있습니다. 광고주는 네트워크에서 광고를 집행한 후에 실제로 광고가 어디에 나가는 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일한 네트워크 내에서 가격이 5배나 차이가 나는 곳에 광고가 나갈 수 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다운로드 당 가격이 10센트인 반면에, 1달러가 되는 곳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시스템에서는 어플리케이션에 사용자의 고유 ID를 저장하기 때문에 광고주가 광고효과가 가장 높은 곳과 광고 효과가 낮은 사용자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현재 몇 명의 광고주와 사용자가 고객으로 등록했는지.

▲ 약 100개의 광고주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 중 3분의 1이 시스템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매일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시행합니다. 플랫폼 사용자는 약 700만 명인데 그 중에서 10만 명이 매월 정기적으로 플랫폼을 이용합니다.

 

- 포부가 큰 만큼 이 정도 성과에는 만족하지 못할 것 같다. 앞으로 어떻게 사용자를 유치할 계획인지.

▲ 우리는 올해 핵심적인 영구 사용자가 15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개발킷(프로그램, 게임, 또는 제품군의 기능을 확대하고 사용자가 독자적인 프로그램, 레벨, 추가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발자용 특별 소프트웨어킷)을 출시한 후 퍼블리셔의 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퍼블리셔들은 소프트웨어개발킷을 앱에 통합해 구독자에게 우리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광고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머지 않아 온라인 거래 플랫폼(시장)을 추가하여 사용자들이 할인가에 다양한 게임 수집품과 제품을 구입하고, 서비스를 구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플랫폼에 대한 관심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 사용자를 국가별로 분류한 통계가 있는지.

▲ 미국과 인도 사용자가 전체의 40%를 차지합니다. 나머지는 러시아, 영국, 중동지역의사용자입니다.

 

- 25년 동안 사업에 종사하셨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출시 및 운영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 크립토애즈 창업 아이디어는 언제, 어떻게 시작됐는지.

▲ 2011년에 처음으로 시작했습니다. 당시에 우리는 몇 개의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었는데, 여기에 크립토애즈를 추가 옵션으로 덧붙였습니다. 크립토애즈프로젝트는 빠른 속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고, 성공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2013년에는 추가 자금을 지원받아서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했고 2015년에는 블록체인을 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후 2년동안 운영방식을 결정하고 프로젝트 콘셉트 초안을 작성한 후, 암호화폐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 이 플랫폼으로 어떻게 수익을 낼 계획입니까?

▲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구입할 때 구입가격 중 일정 퍼센트를 커미션으로 받는데, 새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커미션 비율은 낮출 예정입니다. 서비스 유형별로 각기 다른 커미션을 부과하는 등 커미션 비율에 차등을 둘 것입니다

 

-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 첫번째 목표는 우리 시스템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 기반을 확대하고, 프로젝트를 추가로 개발하고 범위를 확장할 계획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 그러기 위해서 어떤 방안을 수립했는지.

▲ 우리의 최소 목표는 광고주 수를 2배로 늘리고 광고주 수준을 크게 높이는 것입니다. 광고 집행량이 많고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프로젝트와 협업하고 싶습니다. 두번째 목표는 더욱 많은 게임 스튜디오와 계약을 체결하여 우리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 이고르매짜누크(Igor Matsanyuk, 러시아 게임 시장의 선구자로 게임 인사이트의 회장 겸 투자회사 IMI.VC의 창업자)와 합의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목표가 하나 더 있습니다. 사용자 수를 4, 5배 정도 늘려서 3,000만 정도 확보하고, 사용자와의 소통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현재 사용자들은 콜스프리콜스(CallsFreeCalls, 스폰서 광고를 배포하고 그 대신에 무료 국제 음성 및 문자 트래픽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프로젝트 내에서 전화 서비스만 이용하고 있는데, 아주 좁은 시장입니다. 우리는 사용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을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입니다.

 

- 어떤 방법을 활용할 계획인가?

▲ 우리는 플랫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수를 크게 늘릴 계획입니다. 사용자들이 플랫폼을 통해서 돈을 벌고 소비할 기회가 있다면 그 기회를 기꺼이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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