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선의 크립토리서치] 특화된 샤딩 대표주자 토큰 질리카(Zilliqa)
[최윤선의 크립토리서치] 특화된 샤딩 대표주자 토큰 질리카(Zilliqa)
  • 글로벌경제신문
  • 승인 2018.05.30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질리카(ZIL)는 30일 기준 시총 25위로 0.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총 발행량은 126억 개로, 현재 73억 개가 시장에 유통됐다. 

지난 4일 고팍스에 상장되면서 국내 거래소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됐고, 질리카를 두고 벌어진 빗썸과 업비트의 상장 경쟁으로 이목을 끌기도 했다. 

지난 10일 오전 9시 빗썸이 홈페이지를 통해 질리카 상장 소식을 공지했으며, 1시간여 지난 오전 10시 18분에 업비트에서도 질리카 상장 기념 이벤트를 공지하면서 이슈가 됐다.

질리카는 확장성(Scalability)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이더리움의 경우 새로운 채굴자들이 합류해 채굴 네트워크 크기가 증가하면, 그들에게까지 블록이 전파돼야 하므로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느려진다. 

반면 질리카는 채굴 네트워크를 작은 그룹으로 나눠 병렬로 트랜잭션을 처리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크기가 증가할수록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 수가 선형적으로 증가한다. 

예를 들어 8,000명의 채굴자가 있는 경우, 그들을 800명씩 샤드(Shard)라는 10개의 하위 그룹으로 나눈다. 만약 10개의 그룹이 각각 100개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면, 총 1,000개의 처리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샤딩(Sharding) 아이디어는 질리카 팀원이 2015년 공동 저술한 학술 논문에서 처음으로 제시됐으며, 실제 구현까지 이어졌다. 

질리카는 지난 2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밋업에서 진행된 테스트에서 1개 샤드로 481 TPS(Transaction Per Second: 초당 처리할 수 있는 거래의 수. 비트코인은 평균 7 TPS, 이더리움은 평균 10 TPS), 2개 샤드로 995 TPS, 4개 샤드로 1,967 TPS, 그리고 6개 샤드로 2,828 TPS를 달성하며 ‘네트워크 수 증가에 따른 트랜잭션 수의 선형적 증가’를 보여줬다.  TPS(Transaction Per Second)는 초당 처리할 수 있는 거래의 수를 말한다.

이날 질리카는 새로운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래밍 언어인 실라(Scilla)를 시연했다. 실라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배포하기 전에 테스트가 가능해 해킹을 방지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질리카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오픈되므로 악의적인 노드에게까지 공개될 수 있다. 악의적인 노드에 의한 시빌 공격(Sybil Attack:하나의 공격자가 네트워크상의 여러 노드를 제어함으로써, 의사결정 과정에 부적절한 영향을 미치는 것)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 질리카는 두 가지 방법으로 이를 해결하려 했다. 

채굴 네트워크에 합류하고자 하는 모든 새로운 노드들이 작업 증명(Proof of Work)을 먼저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일종의 ‘관문’을 만들었다. 

새로운 노드가 네트워크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답안을 제출해야 하며 답안이 검증돼야 입장할 수 있다. 그리고 샤드의 크기를 최소 600개 이상의 노드로 정해 샤드의 1/3이 악의적인 노드일 확률을 백만 분의 1로 낮췄다.

관문을 통과한 새로운 노드들은 PFTP(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 : 사전 준비, 준비, 실행 단계 순서로 진행된다. 간단히 설명하면, 리더가 전체 노드에 요청을 보내고, 각각의 노드는 요청에 대한 결과를 전체 노드에 전파한다. 각각의 노드는 가장 많이 받은 결과를 다시 전파하게 되고, 정족수 이상에 의해 전파된 결과가 블록으로 확정됨)라는 합의 알고리즘에 따라 블록 생성에 참여한다.

질리카가 작업 증명(PoW)은 시빌 공격을 막기 위해서만 사용하고 PFTP를 합의 알고리즘으로 채택한 이유로는 ▲작업 증명에 비해 적은 에너지 소비 ▲작은 그룹에 활용 가능한 효율성 ▲빠른 속도성 및 거래에 완결성 부여 등이 있다.

한편 질리카는 올해 2분기에 스마트 컨트랙트 알파와 함께 테스트넷 2.0을 론칭 예정이며, 3분기에는 스마트 컨트랙트 베타와 메인넷을 출시할 계획이다.

- 이 글은 질리카 백서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 이 글은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단순 참고 자료로서 이에 대해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글의 정확성, 유용성 및 완전성을 보증하지 않으며, 진술한 내용을 갱신할 의무를 지지 않습니다.

- 이 글은 권유를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니며, 투자 판단 및 발생 가능한 손실에 대한 책임도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최윤선 프로필

고려대학교 졸업

CBP(Certified Bitcoin Professional) 자격증 소지

블록체인교육연구소 BERI(Blockchain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글로벌경제신문 객원기자 / 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