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선의 크립토리서치] 누구나 탈중앙화 거래소가 될 수 있는 제로엑스(0x)
[최윤선의 크립토리서치] 누구나 탈중앙화 거래소가 될 수 있는 제로엑스(0x)
  • [글로벌경제신문 강태희 기자]
  • 승인 2018.06.0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제로엑스(ZRX)는 지난달 31일 기준 시총 29위로 1.2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총 발행량은 10억개로, 현재 대략 5억3,000개가 시장에 유통됐다. 지난달 30일에는 업비트 원화 마켓에 폴리매쓰(POLY)와 함께 상장됐다.

제로엑스는 사물인터넷, 광고, 게임, 의료, 커뮤니티 등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려고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아이디어나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을 가지고 ICO로 자금을 조달하고, 벤처기업이나 리버스 ICO(Reverse ICO)로 기존에 영위하고 있던 서비스나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려는 기업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들 대부분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을 개발하고자 하는데, 이는 자체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것보다 편리하기 때문이다. 

시총 상위권은 이더리움 ERC-20 기반 토큰이 대부분이며, 이달 1일 기준 ERC-20 기반 토큰이 8만7,844개나 있다는 것을 통해 얼마나 선호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ERC-20 기반 토큰은 ERC-20이라는 이더리움 표준을 준수하는 토큰이다. 모바일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라고 하듯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분산 어플리케이션(Decentralized Application, DApp)이라고 한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으로 수많은 DApp들이 만들어지고 있고, 각각의 DApp들은 자신만의 토큰으로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한다. 이는 ERC-20 표준이 만들어진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ERC-20은 이더리움과 호환될 수 있도록 하는 표준이다. ERC-20 표준을 준수하는 토큰들은 마이이더월렛(MyEtherWallet)이나 메타마스크(MetaMask)와 같은 이더리움 지갑에 보관이 가능하다.

ERC-20 기반 토큰들이 이더리움 지갑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탈중앙화 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 DEX)를 이용해 상호 교환하는 방법이 있다. 

탈중앙화 거래소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연결돼 있어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입금, 주문, 거래, 출금이라는 각 과정에 매번 가스 요금이 부과된다는 단점이 있다. 더불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각 과정이 모두 기록되기 때문에 기존 중앙화된 거래소에 비해 현저히 속도가 느리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제로엑스(0x)’다. 제로엑스는 토큰 교환 기능을 필요로 하는 플랫폼을 위한 플러그인이다. 

즉, 자신의 토큰이 ERC-20 토큰이고 다른 ERC-20 토큰과 교환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싶다면 제로엑스 기반으로 개발하면 되는 것이다. 즉 누구나 제로엑스를 이용해 탈중앙화 거래소가 될 수 있으며, 그들을 ‘Relayer’라고 한다. 

지난해 8월 시작된 이래로 Augur, district0x, Paradex 등 제로엑스를 기반으로 하는 Relayer가 많이 생겨났다. Relayer는 주문을 호스팅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그 역할에 대한 보상은 제로엑스(ZRX)로 받는다. 

제로엑스는 Relayer가 Maker(주문을 만드는 사람)와 Taker(주문을 가져가는 사람) 사이의 거래를 용이하게 해줘 속도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 또한 실제 성사되는 거래만 블록체인에 기록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한편, 제로엑스는 최근에 0x 프로토콜 V2를 발표했다. ERC-721을 지원하는 새로운 스마트 컨트랙트 아키텍처와 액세스하는 모든 거래자가 KYC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하는 필터 계약 추가를 주요 골자로 한다. 최근 코인베이스(Coinbase)가 제로엑스 기반 프로젝트인 Paradex를 인수하기도 했다.

 

- 이 글은 백서들을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 이 글은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단순 참고 자료로서 이에 대해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글의 정확성, 유용성 및 완전성을 보증하지 않으며, 진술한 내용을 갱신할 의무를 지지 않습니다.

- 이 글은 권유를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니며, 투자 판단 및 발생 가능한 손실에 대한 책임도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최윤선 프로필

고려대학교 졸업

CBP(Certified Bitcoin Professional) 자격증 소지

블록체인교육연구소 BERI(Blockchain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글로벌경제신문 객원기자 / 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