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보건의료학회기자간담회[전우택이사장(중앙우측)및김신곤학술이사(중앙좌측)]
통일보건의료학회기자간담회[전우택이사장(중앙우측)및김신곤학술이사(중앙좌측)]
통일보건의료학회(이사장 전우택)와 남북하나재단(이사장 고경빈)은 오는 15일 연세의대에서 “보건의료 현장에서 남북한 사람들의 상호이해와 소통” 이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며 탈북민과 보건의료인을 위해 개발한 진료 이용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전우택 이사장은 기자간담회 인사말로”남북한이 공동운명체 일원으로 삶을 나눌 수 있는 것을 대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영역이 보건의료영역이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재단과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갖는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며 “오늘 학술대회 내용은 앞으로 남북 관계가 진전되면 보건의료 분야에 어떤 일 벌어질지에 대한 가장 상징적 내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곤 학술이사는 “이번 학술대회 주제는 우리 안에 있는 북한이탈주민과의 소통, 이해를 주제로 삼았다. 현재 시기와 잘 어우러졌다 생각한다”면서 “하나재단 및 북한이탈주민 진료 의료진들과 논의하여 만든 10대 가이드라인에 대한 발표자리도 만들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서울의료원 공공의료팀 이혜원 공공의료팀 과장은“북한은 특정 의사가 특정 지역 내 120~130가구의 건강을 책임지는 호담당의사제를 무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그러나 실질적으로는 검사 장비 부족 등으로 정확한 질병을 진단하지 못하고, 환자가 북한의 길거리 시장인 '장마당'에서 개인적으로 약을 구해 복용하는 등 약물 오남용 문제도 심각하다”고 밝혔다.

이에 남북한의 보건의료시스템 차이로 탈북민들이 남한에서도 병원을 찾아가는 자체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는 게 학회의 지적이다.

따라서 통일보건의료학회는 탈북민과 국내 보건의료인의 상호이해를 돕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가이드라인이 향후 남북보건의료 교류를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전우택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은 "이번 가이드라인을 만들기 위해 탈북민, 탈북민을 진료한 의료인의 의견을 전방위적으로 수렴했다"며 "남북보건의료 교류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곤 통일보건의료학회 학술이사는 "향후 남북관계가 진전되면 학회가 마련한 진료실 가이드라인 등이 보건협력의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한반도 건강공동체를 준비하는 데 기여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북한 화해협력 정책과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견 극복’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선 남북하나재단 고경빈 이사장은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을 돕는 일은 작은 통일의 시험대이고 북한이탈주민의 건강증진과 상처회복을 위해 보건의료 현장에서 북한이탈주민과 남한 의료진의 상호 신뢰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