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은행'이슈노트2018-6호'보고서
사진=한국은행'이슈노트2018-6호'보고서
금융기관과 정책당국이 기후변화 리스크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8일 한국은행이 'BOK 이슈노트'에 실린 '기후변화와 금융안정' 보고서에 따르면 기후변화는 물리적 리스크와 이행 리스크 경로를 통해 금융시스템 안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 이변에 따른 물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 대규모 보험금 지급으로 보험 부문의 건전성이 악화될 수 있으며, 보험사 부실이나 도산으로 이어지는 등의 물리적 리스크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

각 국가 또는 글로벌 차원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인 탄소배출 억제 정책을 펼치게 되면 이행 리스크도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기후변화와 관련된 이행 리스크 노출 정도는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작년 말 기준 국내 은행들의 광업·석유정제업·화학업에 대한 대출과 주식 등 보유 규모는 53조3,000억원으로 총자산의 2.3%에 불과했으며, 잠재 손실규모는 총자산의 0.8% 수준인 17조9,000억원으로 추정됐다.

보고서는 "주요국 및 국내 현황에 따른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현재로서는 기후변화 리스크가 글로벌 또는 국내 시스템 리스크의 원인이 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며 "그러나 금융경제 환경이 취약한 시기에 기후변화 리스크가 촉발될 경우 금융시스템 충격이 증폭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금융안정 정책당국의 지속적인 점검과 대비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