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법정구속 중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경영권 방어에 성공했다.

일본 롯데홀딩스는 29일 오전 9시 도쿄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주주 안건으로 제안한 신 회장의 롯데홀딩스 이사직 해임안을 부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주총에는 신동주 전 부회장을 비롯해 쓰쿠다 다카유키 부회장, 고바야시 마사모토 부사장, 가와이 가쓰미 부사장, 아라카와 나오유키 전무, 고쵸 에이이치 전무 등 롯데홀딩스 경영진과 종업원지주회, 임원지주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주총에서는 신 회장의 이사직 해임안과 더불어 신동주 전 부회장의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 선임안도 부결됐다. 이는 신 회장에 대한 일본 경영진의 신뢰가 여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경영권 방어를 위해 신 회장은 보석 허가 청구를 했으나 허가 지연으로 이번 주총에 참석하지 못했다. 신 회장의 불참으로 롯데 비상경영위원회 대표단은 지난 28일 일본을 방문해 일본롯데경영진들에게 한국의 현재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신 회장의 서신을 전달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의장이 참석한 주주를 대표해 신 회장의 서신을 대독했으며, 참석한 주주들이 회사제안 의안과 주주제안 의안을 심의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신회장을 비록해 현재 한국 롯데 경영진에 대해 일본롯데 주주들이 다시 한번 지지를 보내준 것에 대해 다행이라 생각한다"며 "어려운 상황이 빨리 극복돼 한일 롯데 경영이 안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신동주 전 부회장은 더이상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하여 임직원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롯데의 기업가치를 훼손하는 일을 멈춰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신동주·신동빈 형제간 경영권 분쟁이 시작된 2015년 7월 이후 이날까지 롯데홀딩스 주총에서 이뤄진 다섯 차례의 표 대결에서 신 회장은 모두 승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