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대통령이오는8일부터13일까지5박6일인도와싱가포르국빈방문기간에삼성전자신공장준공식에참석할예정이다./사진출처=뉴시스
문재인대통령이오는8일부터13일까지5박6일인도와싱가포르국빈방문기간에삼성전자신공장준공식에참석할예정이다./사진출처=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부터 13일 까지 5박 6일 인도와 싱가포르 국빈 방문기간에 삼성전자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 순방 일정을 소개하면서 문 대통령이 인도 국빈 방문 기간인 9일 삼성전자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삼성공장을 찾는 배경에 대해 "이 공장은 삼성전자가 6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만드는 인도 최대의 핸드폰 공장"이라며 "인도 내 핸드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1위이지만, 중국계 기업들과 시장점유율 1%를 두고 싸우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이 관계자는 “(만일 이 부회장이 참석한다고 해도)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과 따로는 안 만난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 참석 시 재판이 안 끝난 상태에서 문 대통령과 만남이 정치적 메시지 될 수 있지 않으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왜 오면 안 되는지. LG나 한화 등등 문 대통령 순방 때 다 오셨다”며 “안 오시면 전문경인들 다 오셨다. 너무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게 옳은지 의문이다”고 반문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 국빈 방문에 재계는 대규모 경제사절단을 꾸려 동행한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대외정책 중 하나인 신남방정책에 재계가 든든한 지원군으로 나서겠다는 것. 이들은 정부 정책에 보폭을 맞춰 인도와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ASEAN) 시장에서의 사업 기회 확대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