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장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2030 세대 젊은이들이 대거 몰려들고 있다. 이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14%를 넘긴 것에 이어 2030년에는 24.5%, 2060년에는 무려 41%까지 높아질 것이라는 통계청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사회복지사가 유망 직종으로 각광받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란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등 상대적으로 사회적 약자에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방안들을 제시해주며 각종 프로그램을 기획·평가하는 등 사회복지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이다.

사회복지사와 더불어 극심한 구직난에 직업을 찾는 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적성검사를 통해 개인에게 맞는 직업을 추천해주는 직업상담사도 최근 각광받고 있는 직업이다. 직업상담사는 시?군?구청 취업지원센터, 대학 취업지원센터, 아웃소싱 업체, 헤드헌팅 회사, IT인력은행, 여성고용지원센터 등에서 활동한다.

직업상담사가 되기 위해 취득해야 하는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은 연령이나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어 특히 경력단절 여성이나 주부 등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평가 항목은연령이나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어 경력 단절 여성이나 주부 등의 인기를 얻고 있다.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총 5과목의 필기시험과 직업상담실무 1과목을 실기시험으로 평가한다.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의 경우 응시제한이 없으며, 매년 3회의 정기시험을 실시하기 때문에 1년 안에 재응시할 수 있다.

해당 과정을 수강하고자 하는 직장인의 경우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전액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본인 비용 부담 없이 100% 무료 수강이 가능하다. 모든 강의는 온라인을 통해서만 진행되므로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뉴엠 내일배움자격증센터는 “본 교육원은 자체 학습플래너를 통해 재직자내일배움카드 발급부터 수업 진행의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전액 무료로 진행되기 때문에 비용 부담 없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내일배움자격증센터는 사회복지사 1,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자격증 과정을 100% 무료 국비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자격증 취득에 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포털 사이트에 내일배움자격증센터검색 후 온라인 상담문의 혹은 전화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