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허마셴셩매장에서판촉전문직원이'연세목장우유'제품을소개하고있다./사진=연세우유제공
중국허마셴셩매장에서판촉전문직원이'연세목장우유'제품을소개하고있다./사진=연세우유제공

연세대학교 연세우유가 국내 유업체 최초로 중국 알리바바 그룹 산하 ‘신유통’ 채널 ‘허마셴셩 (盒馬鮮生)’과 합작 했다고 27일 밝혔다.

연매출이 1조원에 달하는 ‘허마셴셩’은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기술을 기반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물류가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으로, 중국 최초의 신유통 채널이다.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주문한 제품을 빠르게 배송해주는 시스템을 갖춘 ‘허마셴셩’은 전세계 103개국, 3,000종 이상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연세우유는 이번 합작을 통해 신제품 ‘허마셴셩-연세목장우유’ 를 중국 내 ‘허마셴셩’ 56개 전 점에서 판매를 개시했다.

연세우유의 이번 합작은 연세우유가 2009년 중국에 첫 판로를 개척한 이후, 중국 시장에서 구축해 온 프리미엄 이미지와 제품 경쟁력, 수출 성과 등이 주요하게 작용한 결과로 해석된다.

실제 연세우유는 2009년 중국 진출 이후 상해, 북경, 청도 등 중국 현지 마켓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넓히며, 2016년 이리유업과 총 4천억 규모의 흰 우유 수출 계약을 성사한 바 있다.

연세우유는 이번 ‘허마셴셩’ 과의 합작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시장에 가공유, 치즈 등 흰 우유 제품을 넘어선 다양한 유제품을 선보이며 중국 현지 입맛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안상규 연세우유 글로벌신유통사업부문 부장은 "중국의 프리미엄 신유통채널인 ‘허마셴셩’ 과 국내 유업체 최초로 합작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유통망을 확장하며 연세우유의 경쟁력을 전 세계로 알릴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