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바이오 3D프린터 전문기업 로킷(대표 유석환)은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동종 세포유래세포외 기질(AlloECM)을 국제화장품원료(INCI; International Nomenclature Cosmetic Ingrredient)에 공식 등재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로킷은 재생의학을 중심으로 한 생명공학 기술 기업으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당 원료는 국제화장품원료집(ICID)에도 등재된다. ICID는 세계적으로 화장품 원료 선택의 기준이 되는 지표로 미국화장품협회(PCPC) 산하 국제화장품원료위원회(INC)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결정된다.

로킷의 자체 기술로 개발한 AlloECM은 기존 동물유래ECM의 성장인자와 단백질이 파괴될 가능성 등 한계점을 극복한 물질이다.

로킷 관계자는 ”AlloECM은 인체세포 유래 ECM으로 원래 성분과 기능을 98%이상 보존하는것이 장점이다” 며 “AlloECM은 피부 세포의 증식, 피부 세포로부터 ECM의 분비 촉진, 혈관생성 유도 등 원천적으로 인간피부의 재생능력을 극대화 시킨다”고 설명했다.

또한 로킷 관계자는 “본격적으로 재생 화장품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며 “AlloECM을 활용해 피부 건강 회복과 재생을 돕는 첨단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고 있고 AlloECM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면 인공 삽입물 등 다양한 시술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면서 보다 안전하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화장품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킷유석환 대표는 “바이오 3D프린터를 연구하면서 재생의학을 기반으로 하는 생명공학에도 관심을 갖게 됐다” 며 “다양한 분야의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재생의학을 접목한 제품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로킷은 지난달 코스닥 상장을 위한 IPO주관사 계약을 체결해 내년을 목표로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