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텔레콤제공
사진=SK텔레콤제공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서울 광진구 소재 워커힐에서 글로벌 AI 분야 선도업체와 학계 관계자들이 모여 AI의 진화 방향에 대해 전망해보는 컨퍼런스 'ai.x 2018'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SK텔레콤 김윤 AI리서치센터장이 기조연설을 통해 "AI가 생활 전반에 활용되는 시대가 왔다"며 "AI가 생활 속에서 인간 중심으로 발전할 때 인간과 기계가 자연스럽게 상호 신뢰를 쌓는 경험을 갖고 함께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의 머신러닝 분야 브라틴 사하(Bratin Saha) 부사장은 자사의 AI 엔진을 통해 탄생한 각종 서비스·제품의 적용 사례와 이를 기반으로 이뤄지고 있는 머신러닝 연구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서울대학교 장병탁 교수도 '실세계 인공지능 : 새로운 도전과 무한한 기회'라는 제목의 강연을 통해 실세계 인공지능이 갖는 의미와 산업적인 영향력과 기회에 대해 전망했다.

이외에도 오픈AI(Open AI) 소속 존 슐만(John Schulman)과 구글의 AI 연구조직인 구글AI의 데이빗 하(David Ha), SK텔레콤의 AI 연구원인 김진화 박사가 AI의 진화를 위한 각각의 연구 현황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