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건강보험의료이용지도(KNHI-Atlas)연구심포지엄포스터[사진=건보공단]
2018건강보험의료이용지도(KNHI-Atlas)연구심포지엄포스터[사진=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4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프레스룸에서 ‘건강보험 의료이용지도(KNHI-Atlas) 구축 연구(연구책임자 김윤 교수(서울대 의대), 이하 의료이용지도 연구)’를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단 빅데이터운영실은 의료취약지 해소와 지역별 의료격차 감소를 위해 환자의 의료이용행태, 의료자원의 지역적 분포 및 교통인프라 등을 고려한 의료이용지도를 구축 연구를 2015년부터 진행해왔다. 의료이용지도란 환자의 의료이용행태, 의료자원의 배치현황 및 의료취약지 등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든 지도다.

이번 세미나는 의료자원의 배분과 의료이용의 형평성 등 문제 해결에 근거자료가 될 의료이용지도의 구축과 활용방안에 대하여 국내외 전문가들의 시각에서 조명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공단과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공동 주관한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이번 연구가 의료취약지 선정, 적정병상규모 산출을 위한 근거자료를 생산하여 국정과제 의제를 이끌어내는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냈으며, 향후 우리나라 의료자원의 공급을 적정화하고 지속가능한 의료전달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