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S리테일제공
사진=GS리테일제공
GS리테일이 GS25, GS수퍼마켓, GS fresh(프레시), 랄라블라 등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하루 약 700만 건의 판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매 변화 대응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GS리테일은 ‘데이터 경영’을 표방해오며 전국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몰에서 생성되는 하루 약 700만건의 데이터를 기업 경영 의사 결정에 활용해 왔다.

GS리테일은 오프라인 사업장인 전국 GS25 점포를 12가지 상권으로 분류해 상권 유형별 데이터를 매년 두차례 업데이트해 전국의 가맹점 컨설팅 영업 직원들에게 배포한다. 이를 통해 새롭게 오픈한 GS25의 신규 경영주들의 경우 상권 유형별 컨설팅 자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이를 통해 조기에 영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온라인몰 GS fresh는 데이터 분석 시스템 '어도비 어낼리틱스'를 도입해 GS fresh 이용 고객 중 최종 구매 완료한 고객이 온라인 몰 내에서 이동하는 경로와 패턴을 분석, 이를 통해 고객이 가장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몰을 정비했다.

GS리테일은 이를 통해 점포 이용 고객들의 소비 트렌드 변화 등을 분석할 수 있도록 했고 향후 PB상품 개발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김경훈 GS리테일 데이터 지원팀장은 "데이터가 기업의 미래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이미 도래했다"며 "앞으로 GS리테일의 모든 사업 영역에서 확보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캐내고 분석해 황금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