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찾아가지않은이동통신사미환급액건수가65만건에달하는것으로조사됐다.이중LG유플러스는경쟁사대비약2~4배높은38만여건을기록했다./사진출처=뉴시스
고객이찾아가지않은이동통신사미환급액건수가65만건에달하는것으로조사됐다.이중LG유플러스는경쟁사대비약2~4배높은38만여건을기록했다./사진출처=뉴시스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이동통신사 미환급액 건수가 65만건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경쟁사 대비 약 2~4배 높은 38만여건을 기록했다.

통신비 미환급액은 서비스 해지 시 요금 정산과정에서 발생하게 된다. 선납금액 잔여 정산금이 미반환 되거나 자동이체 추가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과납한 경우 등이 주요 요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신용현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누적된 이동통신사업자 미환급액 건수는 65만9,000건이었으며, 액수는 43억원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업자별 현황을 살펴보면 LG유플러스가 미환급액 건수 중 절반 이상인 38만여건을 기록했고, 그 뒤를 이어 KT(18만2,000건), SK텔레콤(9만3,000건) 순이다.

통신비 미환급액 금액의 경우 SK텔레콤이 23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LG유플러스(10억원), KT(9억원)가 뒤를 이었다.

신용현 의원은 “억울하게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건 있을 수 없다”며 “방통위와 사업자가 정책적 수단을 통해 단 1원이라도 소비자의 돈은 소비자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물론 법인이 폐업하거나 주민등록번호 오류 등 환급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안다”면서도 “이용자가 몰라서 못찾아가는 경우에는 이용자가 직접 찾아야만 환급받을 수 있는 현재 구조가 효과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신용현 의원은 “그간 꾸준한 문제 지적에도 여전히 수십억원에 달하는 미환급금이 남아있다”며 “찾아가는 홍보를 비롯해 가입 시 환불 계좌를 사전 등록하게 하는 등 미환급액 발생을 최소화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방통위는 이와 관련해 미환급액 발생을 최소화하고, 매년 자율적 환급을 촉진하기 위해 미환급액 조회·신청 사이트를 운영하고, 가두캠페인 추진, 우편·전화 안내문 발송 등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