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SK텔레콤이행정안전부가주관하는국가재난안전통신망(이하재난망)본사업의A·B사업구역과C사업구역의우선협상대상자로각각선정됐다./사진출처=뉴시스
KT와SK텔레콤이행정안전부가주관하는국가재난안전통신망(이하재난망)본사업의A·B사업구역과C사업구역의우선협상대상자로각각선정됐다./사진출처=뉴시스

KT와 SK텔레콤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국가 재난안전통신망(이하 재난망) 본사업의 A·B사업구역과 C사업구역의 우선협상대상자로 각각 선정됐다.

조달청은 18일 나라장터에 재난망 3개 사업구역 구축 운영과 유지보수를 맡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양사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탈락했다.

재난망 사업은 총 1조7,0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네트워크 구축에만 A사업 4,026억원, B사업 3,121억원, C사업 1,878억원 등의 자금이 투입된다. 사업기간은 오는 2025년 12월 31일까지다.

본사업 구역은 서울을 포함한 A사업(서울, 대구, 대전, 세종, 경북, 충남, 제주)과 B사업(광주, 경기, 강원, 전북, 전남), C사업(부산, 인천, 울산, 충북, 경남)으로 나뉜다.

KT 관계자는 "A사업구역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전체 사업의 총괄 기능을 수행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KT는 2015년 재난망(PS-LTE) 시범사업 1사업자로 선정됐으며, 해상무선통신망(LTE-M) 시범사업, 다수의 철도통합무선망(LTE-R) 사업을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KT 관계자는 KT는 재난·해상·철도 3가지 공공안전망 사업을 모두 경험한 강점을 살려, 재난망 본사업에서 중소협력사 및 C사업구역의 사업자와 함께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전국망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할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행정안전부와 세부 계약 내용을 조정하고 본격적으로 재난망 구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입찰경쟁에서 이통3사는 구간별로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했으나, LG유플러스만 사업 구역을 따내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