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지퍼제공
사진=지퍼제공
블록체인 기반의 P2P금융 연합 플랫폼 ‘지퍼(ZPER)’가 국내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 캐셔레스트에 공식 상장된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19일 '비트소닉' 암호화폐 거래소 상장 이후 이달 두 번째 원화거래소 상장이다.

지퍼 플랫폼에는 한국, 중국 등 동아시아 지역 P2P 금융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20개 가량의 주요 P2P 금융기업이 얼라이언스사로 참여하고 있다. 부동산, 보험, 유통, 보안 등 다양한 산업군의 여러 선도 기업이 데이터 정보 제공 및 기술 파트너사로 참여하고 있다.

‘지퍼 토큰(ZPR)’은 지퍼 플랫폼의 P2P 전용 암호화폐로 △P2P 연합 채권의 분산 투자 △리스트 분석 및 채권관리 △원리금 수취권 거래 △정보제공자에 대한 보상 △부실채권(NPL) 매입 약정 등 지퍼가 구축한 금융 생태계 내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P2P 거래서비스의 주요 거래 수단으로 사용된다.

지퍼 토큰은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P2P 연합 포트폴리오 투자 상품 서비스 ‘지퍼로보(ZPERobo)’ 정식 서비스에서 처음 상용된다. 올 하반기에는 시범 서비스로 지퍼로보 배타테스트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지퍼 김준범 대표는 “현재 지퍼는 적극적인 해외 파트너십 확장과 동시에 올 하반기에는 지퍼로보 베타테스트, 내년 상반기에는 ZPER 플랫폼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있다”며 “이번 캐셔레스트 원화거래소 상장으로 지퍼 토큰의 국내 접근성을 높이고 2019년 지퍼가 새롭게 선보일 연합 금융 생태계에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게끔 만들겠다”고 전했다.

지퍼는 특히 홍콩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업체 ‘아르고(Aeergo)’의 첫 번째 분산형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댑, dApp) 개발에 합류하며, 기존 블록체인이 가진 한계점을 극복하는 ‘4세대 블록체인’ 기술기반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캐셔레스트내 지퍼(ZPR) 지갑은 금일 오후 2시에 오픈하고 실제 거래는 같은 날 오후 5시부터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