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회장 황창규)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 매출 5조9,485억원, 영업이익 3,695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 사진 출처 = KT
KT(회장 황창규)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 매출 5조9,485억원, 영업이익 3,695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 사진 출처 = KT


[글로벌경제신문 안종열기자] KT(회장 황창규)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 매출 5조9,485억원, 영업이익 3,695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은 2.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무선 요금할인과 콘텐츠 서비스구입비 등이 증가하면서 2.1% 감소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유무형자산손실 감소 영향으로 18.2% 증가했다.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로 무선 서비스 매출이 감소했지만, 데이터 요금제 혁신에 따른 무선 가입자 순증세가 이어지고 기가인터넷ㆍIPTV 우량 가입자도 늘어 실적을 떠받쳤다.

구 회계 기준으로는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7% 증가한 5조9,860억원이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5.0% 감소한 3,208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사업별 매출을 구 회계 기준으로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무선 매출은 다소 감소했으나 미디어·콘텐츠 분야와 초고속인터넷 매출이 성장세를 지속했다.

무선 사업에서는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와 취약계층 요금감면 영향이 더해지며 무선 서비스 매출이 1조6,57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5%, 직전분기대비 0.6% 감소했다. 하지만 일반이동통신(MNO) 가입자는 직전분기대비 20만4,000명 순증했다.

유선 사업에서는 기가인터넷의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2014년 출시된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3분기(9월 말) 기준 470만을 넘었으며 이는 KT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54%에 해당한다. 초고속인터넷사업 매출은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3분기 누적 기준으로 3.7%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다만 유선전화의 매출 하락 영향으로 유선사업 전체 매출은 전분기대비 0.3% 증가, 전년동기대비 1.5% 감소한 1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한 6,253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IPTV 서비스는 우량 가입자 비중 확대와 플랫폼 수익 증가로 두 자리수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별도기준 IPTV 매출은 3,5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3% 늘었으며, IPTV 가입자는 777만명을 넘어서며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의 국내매입이 늘고 중국 은련카드 매입액이 일부 회복세를 보이면서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한 8,823억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과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사업 호조에 전년동기대비 15.2% 증가한 6,520억원을 나타냈다.



안종열 기자 news@g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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