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된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된 "대한민국 성인의 건강검진 행위 및 유용성에 대한 인식도 조사" 논문 자료 발췌

[글로벌경제신문 이재승 기자] 의료진?건강검진 수검자 모두 건강검진을 받아도 조기 발견이나 치료에 별 도움이 안 됐다고 생각하는 암 1위는 췌장암으로 밝혀졌다.

9일 성균관대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와 건국대병원 가정의학과 공동 연구팀이 2016년 1∼5월 삼성서울병원 검진센터를 방문한 수검자 585명과 의료인(의사?간호사?의료기사 등) 228명 등 모두 8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암 검진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선 수검자와 의료진 모두 99% 이상이 ‘건강검진을 통한 암의 조기발견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수검자가 ‘건강검진을 받아도 조기 발견이나 치료 경과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는 암 1위는 췌장암(47.4%)였고 의료인도 73.4%가 췌장암을 꼽아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수검자가 건강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 가능성을 낮게 본 암 순위는 폐암(19.4%)? 담낭ㆍ담도암(17.0%)과 간암?전립선암도으로 인식했다. 의료인은 검진을 통한 담낭ㆍ담도암(43.9%)? 폐암(13.1%)?신장암?난소암?간암 순서로 조기 발견 가능성이 낮다고 평가했다.

의료인이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 가능성이 가장 높게 본 암은 자궁경부암이고, 다음은 유방암?대장암?위암?갑상선암 순이었다. 수검자가 건강검진이 조기 진단에 효과적이라고 보는 암 1위는 자궁경부암이고, 유방암?난소암?위암?갑상선암?대장암?신장암이 그 뒤를 이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검진 연령, 암 검진의 효과?범위에 대한 국내 건강검진 수검자의 인식 수준이 높지 않았다“며 ”검진에 대한 수검자의 인식이 올바르게 확립되고 수요자의 기대ㆍ요구가 반영된 검진 프로그램이 정착되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검진이 이뤄져 불필요한 사회적 의료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승 의학전문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