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3주간 가장 핫한 상호금융사 등극...신협 최하위
농협, 3주간 가장 핫한 상호금융사 등극...신협 최하위
  • [글로벌경제신문 이슬비 기자]
  • 승인 2018.10.11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과 수협의 일별 키워드 검색 추이 /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제공
농협과 수협의 일별 키워드 검색 추이 /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제공

 

국내 상호금융사 가운데 최근 3주간 SNS상에서 가장 핫한 상호금융사는 농협(중앙회장 김병원)으로 나타났다. 

2위는 수협(중앙회장 김임권)이 차지했으며, 3위는 새마을금고(중앙회장 박차훈), 4위는 신협(중앙회장 김윤식) 순이었다. 

11일 데이터앤리서치가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상호금융사 핫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지난달 27일부터 이날까지 최근 3주간 SNS 유저들은 농협 키워드를 1만9,238건 검색해 국내 상호금융사 중 1위를 차지했다. 

농협 키워드 검색수는 지난달 같은 기간(2만1,439건) 대비 1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협은 지난달 같은 기간(2,009건) 보다 27.4% 증가한 2,560건을 기록해 2위를, 새마을금고는 지난달 같은 기간(2,000건) 보다 22.8% 줄어든 1,544건을 기록해 3위를 차지했다. 

신협도 지난달 같은 기간(1,380건) 보다 13.9% 감소한 1,187건을 기록했다. 

 

농협과 수협의 키워드 연관맵 /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제공
농협과 수협의 키워드 연관맵 /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제공

 

검색 키워드 가운데 통계에 잡힌 감성 키워드면에선 농협의 긍정적 키워드는 1만205건이었던데 비해 부정적 키워드는 3,718건에 그쳤다. 

긍정적 키워드는 "도움, 빠른, 좋은, 맛있는, 저렴한, 당첨, 신중한" 등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힘들다, 불량, 의혹, 스트레스, 어려운" 등이었다. 

수협의 긍정적 키워드는 1,635건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714건이었다. 

긍정 키워드는 "좋은, 핫하다, 맛있는, 안정되다, 핫한" 등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틀리다, 불법, 어렵다, 피해, 불만있다" 등이었다. 

 

수협의 긍정 및 부정 키워드 비율 /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제공
수협의 긍정 및 부정 키워드 비율 /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제공

 

새마을금고의 긍정적 키워드는 887건이었으며, 부정 키워드는 568건이나 됐다. 

구체적인 긍정적 키워드는 "저렴한"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좋은, 완벽한, 화목, 맛있는, 귀여운" 등이 뒤를 이었다.

부정 키워드는 "가짜, 의혹, 어려운, 특혜의혹, 부담" 등이었다. 

신협의 긍정 키워드는 878건, 부정 키워드는 112건을 각각 기록했다. 

구체적 긍정 키워드는 "친절한, 좋은, 착한, 강화되다, 손맛, 편안한" 등이었으며, 부정 키워드는 "비판, 극심한, 어렵다, 조심하다" 등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