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07.12(일)
center
지난16일서울강남GS타워에서열린블록체인캠퍼스제1기첫교육현장모습
한국블록체인협회(회장 진대제, 이하 협회)가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블록체인 캠퍼스’ 제1기 교육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블록체인 캠퍼스’ 프로그램은 총 5강으로, 국내 최고 전문가들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 각 분야의 기술적 이해와 관련 산업 동향 및 법률적 규제 등을 심도 있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블록체인 캠퍼스’의 스타트를 끊은 첫 강사는 보스코인 전명산 이사다. 전 이사는 『블록체인 거버먼트』의 저자이자 지난해 국내 최초로 ICO를 진행했던 보스코인의 보안담당 최고책임자로, 실무와 이론을 모두 겸비한 이 분야의 최고 전문가이다.

전명산 이사가 진행한 강의는 “코인이코노미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징 ▲코인이코노미와 블록체인 생태계의 운영원리 ▲ICO의 실체와 진행방식 및 관련 이슈를 정리했으며 마지막으로 ▲암호화폐가 가져올 경제 패러다임 변화와 부가가치를 예측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4시간의 강의시간이 끝난 뒤 1시간의 질의응답(Q&A) 시간에서, 전 이사는 보스코인과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인 스팀잇(steemit)을 사례로 들어 블록체인 비즈니스 운영전략 및 기술 적용에 대한 유의사항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한국블록체인협회 관계자는 “이번 교육 과정의 기획 의도는 일회성의 총론적인 강의에서 벗어나 블록체인 각 분야의 전문적인 심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별도의 심층 질의를 위한 Q&A 시간을 마련, 수강생들이 가장 궁금한 것들을 업계 전문가들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데 강의의 차별성을 뒀다”고 언급했다.

진대제 회장은 “‘블록체인 캠퍼스’를 통해 시장이 필요로 하는 블록체인 전문가와 비즈니스 모델 기획자, 관련 기술자들을 함께 양성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라면서 많은 성원을 부탁했다.

한편 오는 23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될 제2강은 스팀잇 기반의 앱툴(app-tool)을 개발한 북잼 조한열 대표가 맡는다. 조 대표는 ‘스팀과 SMT의 활용’을 주제로 콘텐츠 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상용화되는지를 강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안태환의 '의료 인문학'
장재현의 부동산 톡!톡!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
2020 국민의 선택 4.15총선
21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시니어 신춘문예 당선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