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안국건강, 과대과장 논란 후 무책임한 수습책에 식약처 조치는[보류]
[기자수첩] 안국건강, 과대과장 논란 후 무책임한 수습책에 식약처 조치는[보류]
  • 승인 2018-10-15 17:21: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nter
“안국약품코엔자임Q10이허혈성심부전,고혈압,허혈성심질환등다양한심혈관질환예방에도좋다”라는문구가여전히노출된전문매체***뉴스홈페이지캡처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이라고 광고하는 안국건강이 지난 12일 출시한 코엔자임Q10만을 함유한 단일 성분 영양제, ‘안국 코엔자임Q10’이 과대?과장 광고로 식약처의 처분을 받게 될 운명에 놓이자 무책임한 수습책으로 또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안국건강이 배포한 보도자료의 따르면 ‘안국 코엔자임Q10’은 식약처가 승인한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을 언급했다. 해당 내용은 식약처 산하 식품안전나라에서도 기능성으로 승인되어 법적으로 문제가 안 된다.

문제는 된 부문은 질병을 언급한 ‘허혈성 심부전, 고혈압, 허혈성 심질환 등 다양한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라는 문구다. 이러한 사례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제조사들이 자사 제품을 출하할 때 광고 효과 및 영업 매출 증진 극대화를 위한 행위이다..

식약처 관계자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의 효능에 대해 질환이나 질병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을 언급하면 과대과장 광고에 해당돼 해당 제품의 판매 정지 등의 처분을 받게 될 수 있다” 며” 이번 안국건강의 코엔자임Q10은 명백한 과대과장 광고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이에 안국건강 측은 지난 12일 “보도자료에 코엔자임Q10과 관련에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언급된 것은 사실이다”고 잘못을 인정한 후 시정조치 할 것을 밝혔다.

하지만 15일 해당 보도자료를 배포한 언론 매체에 홈페이지에 따르면 안국건강의 요청으로 종합매체만 해당 내용을 수정?조치했을 뿐 전문매체의 경우 “허혈성 심부전, 고혈압, 허혈성 심질환 등 다양한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라는 문구가 여전히 표시되어 노출된 상태로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안국약품 코엔자임Q10이 허혈성 심부전, 고혈압, 허혈성 심질환 등 다양한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다” 라는 효과 언급은 사실 확인 후 해당 부서에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며 “신고를 통해서도 신속한 초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소비자시민모임 관계자는 “ 식약처는 사기에 준하는 이 같은 행위에 즉시 조치를 취해 더 이상의 국민적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 안국건강은 국민들에게 정보의 혼란을 유발한 광고와 보도자료를 즉각적으로 모두 수정 및 중지해야 하고 그 결과에 대해 계속적으로 주시할 것이다”고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