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지난 한달간 관심도 1위…홈플러스 뒤이어
이마트, 지난 한달간 관심도 1위…홈플러스 뒤이어
  • 승인 2018-11-07 17:35: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nter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검색 추이 비교 /사진 출처=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글로벌경제신문 강태희 기자]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국내 3대 대형마트 가운데 지난 한 달간 SNS서 가장 핫한 대형마트는 이마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데이터앤리서치가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지난 한달간(10/7~11/6) 3개 대형마트 핫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이마트(대표 이갑수)가 11만3,881건으로 1위에 등극했다.

홈플러스(사장 임일순)이 6만7,525건, 롯데마트(대표 김종인)이 2만9,732건으로 각각 2·3위로 뒤를 이었다.
center
홈플러스의 연관어 맵 /사진 출처=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전월 동기 대비 키워드 검색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곳은 홈플러스였다. 홈플러스의 키워드 검색 수는 전월 같은 기간 대비(3만617건) 120.5% 증가했다.

이는 홈플러스가 지난달 29일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캐릭터 브랜드 라인프렌즈가 협업한 캐릭터 브랜드인 'bt21' 리빙 상품을 론칭한 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지난 한달간 홈플러스의 연관어로 'bt21'이 1만2,592건의 검색 수를 기록했다.

이마트의 경우에는 전월 동기 대비(8만5,688건) 31.7% 증가했으며, 롯데마트는 전월 같은 기간 대비(2만4,009건) 23.8% 올랐다.

검색 키워드 가운데 통계에 잡힌 감성 키워드면에서 이마트의 긍정적 키워드는 2만7,748건이었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가능하다, 귀엽다, 착한, 득템" 등이었다.

부정적 키워드는 5,994건이었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분실하다, 당황스럽다, 비싸다, 불매" 등으로 나타났다.

홈플러스의 긍정적·부정적 키워드는 각각 2만5,273건, 1만4,716건으로 집계됐다.

긍적적 키워드의 내용으로는 "사고싶다, 예쁘다, 귀엽다, 성공하다" 등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잃어버리다, 불법, 형식적, 겁나다" 등이었다.

center
롯데마트의 긍부정 감성 추이 /사진 출처=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롯데마트의 긍적적 키워드는 1만2,901건으로 집계됐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친하다, 사랑, 잘하다, 좋은" 등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키워드는 4,957건으로 집계됐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당황, 분실하다, 잃어버리다, 불가하다" 등이었다.

강태희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