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지난 한달간 SNS '관심도 1위'… 르노삼성차는 '꼴찌'
현대차, 지난 한달간 SNS '관심도 1위'… 르노삼성차는 '꼴찌'
  • 승인 2018-11-08 17:38: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nter
현대자동차 매체별 추이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글로벌경제신문 안종열기자]
국내 완성차업계 가운데 지난 한 달간 SNS 상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업체는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인 것으로 조사됐다.

2위는 기아자동차(대표 박한우)가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쌍용자동차(대표 최종식), 한국GM(대표 카허 카젬), 르노삼성자동차(대표 도미닉 시뇨라) 순이다.

8일 데이터앤리서치가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국내 완성차업계 핫 키워드를 지난달 8일부터 이달 7일까지 조사한 결과 현대자동차가 1만5,671건으로 SNS 상 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 키워드 검색수는 전월 같은기간(1만3,977건) 대비 약 12.1% 증가했다. 기아차는 전월 같은기간(6,453건) 대비 약 25.9% 증가한 8,130건으로 집계됐다.

한국GM도 전월 같은기간(1,168건) 대비 약 177.3% 대폭 증가한 3,240건을 기록했다. 반면 쌍용차와 르노삼성차는 전월 같은기간(8,349건, 1,178건) 대비 각각 56.1%, 7.3% 줄어든 3,660건, 1,091건으로 조사됐다.

검색 키워드 가운데 통계에 잡힌 감성 키워드면에선 현대차의 긍정적 키워드는 9,286건, 부정적 키워드는 4,214건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인 긍정 감성어는 "안전, 가능하다, 좋은, 좋다"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부당한, 무기력, 차별, 충격" 등이었다.

center
기아자동차 긍부정 감성 추이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기아차의 긍정적 키워드는 5,688건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1,320건으로 나타났다.

긍정 감성어는 "가능하다, 안전, 좋은, 좋다"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어려운, 분실하다, 부담, 불량" 등이었다.

center
쌍용자동차 감성 키워드 순위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쌍용차의 긍정적 키워드와 부정적 키워드는 각각 4,671건, 778건으로 집계됐다.

긍정 감성어는 "감사드리다, 아름다운, 가능하다, 좋은" 등이었으며, 부정 감성어는 "분실하다, 막말, 어려운, 무서운" 등이다.

center
한국GM과 르노삼성차 연관 검색어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한국GM의 긍정적 키워드와 부정적 키워드는 각각 1,412건 3,387건으로 나타났으며, 긍정 감성어는 "강화하다, 좋다, 행복한, 가능하다" 등이었다. 부정 감성어는 "반발하다, 반대하다, 반발, 갈등" 등이다.

르노삼성차의 긍정적 키워드는 1,270건이었던데 비해 부정적 키워드는 241건이었다. 긍정 감성어는 "안전, 가능하다, 합리적, 특별"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충격, 복잡한, 분실하다, 부담" 등이었다.

안종열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