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19.06.25(화)
center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추이 비교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글로벌경제신문 안종열기자]
국내 대형항공사(FSC) 가운데 지난 한 달간 SNS 상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항공사는 대한항공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데이터앤리서치가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국내 대형항공사 핫 키워드를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9일까지 조사한 결과 대한항공이 3만4,881건으로 SNS 상 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끈 것으로 조사됐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보다 2만9,871건 적은 5,010건을 기록했다.

대한항공의 키워드 검색수는 지난달 같은기간(2만4,287건) 대비 약 43.6% 증가했다.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같은기간(5,655건) 대비 약 11.4% 감소했다.

center
대한항공 긍부정 감성 추이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검색 키워드 가운데 통계에 잡힌 감성 키워드 면에선 대한항공의 긍정적 키워드는 8,268건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8,080건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인 긍정 감성어는 "가능하다, 좋은, 합격, 정확하다"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개판, 피해, 욕, 혐의" 등이었다.

center
아시아나항공 감성 키워드 순위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아시아나항공의 긍정적 키워드와 부정적 키워드는 각각 2,880건, 1,303건으로 조사됐다.

긍정 감성어는 "강세, 비용절감, 가능하다, 좋은"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삽질하다, 부채 많다, 갑질, 고발하다" 등이었다.

안종열 기자 news@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윤기설 칼럼
한창호 글로벌경제연구소장의 '따뜻한 기업을 찾아서'
총수 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