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지난해 SNS '핫 키워드'… 진에어, 연관검색어 '논란·갑질'
제주항공, 지난해 SNS '핫 키워드'… 진에어, 연관검색어 '논란·갑질'
  • 승인 2019-02-01 10:04: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nter
제주항공 매체별 추이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글로벌경제신문 안종열기자] 국내 6대 저비용항공사(LCC) 가운데 지난해 SNS 상 유저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았던 항공사는 제주항공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데이터앤리서치가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국내 LCC항공사 핫 키워드를 지난해 1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조사한 결과 제주항공(대표 이석주)이 16만2,165건으로 SNS 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진에어(대표 최정호)는 13만2,705건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에어부산(대표 한태근) 6만541건, 에어서울(대표 조규영) 4만419건, 이스타항공(대표 최종구) 3만1,521건, 티웨이항공(대표 정홍근) 3만600건 순이다.

전년 같은기간 대비 키워드 검색수가 증가한 항공사는 진에어(12만515건, 10.1%↑), 에어부산(5만3,248건, 13.6%↑), 에어서울(1만7,809건, 126.9%↑), 티웨이항공(1만7,598건, 73%↑)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제주항공(20만8,563건, 22.2%↓), 이스타항공(3만4,756건, 9.3%↓) 등은 감소했다.

검색 키워드 가운데 통계에 잡힌 감성 키워드면에선 제주항공의 긍정적 키워드가 4만9,191건이었던데 비해 부정적 키워드는 1만830건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긍정 감성어는 "반갑다, 좋다, 가능하다, 좋은"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공격적, 비난, 과하다, 갑작스럽다" 등이었다.

center
진에어 긍부정 추이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진에어의 긍정적 키워드는 3만7,041건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3만6,026건으로 집계됐다.

긍정 감성어는 "좋은, 응원, 승리하다, 좋다"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불법, 불법적, 논란, 갑질" 등이었다.

center
에어부산 감성 키워드 순위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에어부산의 긍정적 키워드와 부정적 키워드는 각각 2만5,462건, 9,383건으로 조사됐다.

긍정 감성어는 "좋다, 믿다, 좋은, 가능하다"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아비규환, 논란, 천재지변, 떨다" 등이었다.

center
에어서울 연관 맵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에어서울의 긍정적 키워드와 부정적 키워드는 각각 1만9,295건, 9,247건으로 나타났다.

긍정 감성어는 "좋다, 개이득, 유명한 곳, 가능하다"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울다, 차별, 불가능, 비싸다" 등이었다.

center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추이 비교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이스타항공의 긍정적 키워드는 1만4,602건이었던데 비해 부정적 키워드는 4,270건으로 집계됐다.

긍정 감성어는 "가능하다, 잘하다, 좋은, 좋다"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고민, 힘들다, 위반하다, 비싸다" 등이었다.

티웨이항공의 긍정적 키워드와 부정적 키워드는 각각 1만4,401건, 3,660건으로 나타났다.

긍정 감성어는 "좋은, 안전, 좋다, 가능하다"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불편, 어렵다, 울다, 피해" 등이었다.

안종열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