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5주년창간
2019.12.15(일)
center
통계청 제5회 국민 삶의 질 측정 포럼 프로그램 일정표. 사진=뉴시스
[글로벌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통계청은 25일 오전 대전 서구 통계빅데이터대전센터에서 '제5회 국민 삶의 질 측정 포럼'을 열어 '한국의 사회지표' 통계 개편과 인구집단별 세분된 삶의 질 측정, 정책적 활용 방안 등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포럼은 정부, 학계, 연구기관 등이 참여해 삶의 질 측정 및 정책 활용 관련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로 2015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한국의 사회지표 개편 방향 및 세분된 삶의 질 측정'이다. 오전 세션에서는 한국의 사회지표 개편 방향 및 서비스 방안을, 오후 세션에서는 '아동·청소년 삶의 질 측정 현황과 향후 과제' '미생산지표의 생산방안'과 '지역사회지표의 활용 사례' '활성화 방안'을 병렬로 논의한다.

통계청은 올해 5차 개편을 앞둔 한국의 사회지표 통계와 관련, 국민 삶의 질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개편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아동·청소년 삶의 질 개선 정책은 그 효과가 인생 전반에 걸쳐 지속하고 개선 여지가 높아 중요성이 크다.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국가 수준의 체계적인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체계가 필요한 상황이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인구집단별 삶의 질에 관한 이해가 높아져 노인, 여성, 장애인 등 세분화된 삶의 질을 측정하는 다양한 후속 연구와 정부의 관심이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차미혜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주년 축하 초연결시대, 이동통신 3사 생존전략 기획/디지털 금융시대 앞당긴다 한국경제, 글로벌경쟁력 점검 긴급진단/ 위기의 K바이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