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5주년창간
2019.10.15(화)

주민참여예산위원 역량 강화 위해 워크숍 개최

center
나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 워크샵
[글로벌경제신문(광주/전남) 조용원 기자]
전라남도 나주시가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워크숍을 열었다.

나주시에 따르면 시는 18일 나주시티호텔 별관에서 주민참여예산 위원과 관계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위원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은 그동안 읍·면·동 지역 회의 및 시민 제안 등을 통해 건의된 주민참여예산 사업에 대한 심의·토의 및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편성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날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연구회 김광원 회장 초청해 ‘참여예산 현장모니터링 사례분석 및 결과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위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또 분과별(총무복지, 미래전략산업, 안전도시건설)회의를 통해 ‘2020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에 대한 관계 부서 설명과 사업 제안자의 질의응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은 물론 효율적인 예산 편성을 논의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한 위원은 “전년과 다르게 관계 부서 설명으로 사업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고, 제안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나주시는 2020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에 대한 폭넓은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해 이달 25일까지 사업 선호도 투표를 나주시민참여 모바일 앱에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날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은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 분과별 사업 현장 확인 및 심의를 거쳐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주민참여협의회를 통해 내년도 본예산 편성사업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전남=조용원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주년 축하 초연결시대, 이동통신 3사 생존전략 기획/디지털 금융시대 앞당긴다 한국경제, 글로벌경쟁력 점검 긴급진단/ 위기의 K바이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한창호 글로벌경제연구소장의 '따뜻한 기업을 찾아서'
총수 열전